총선을 보름여 앞두고 네이버가 댓글 여론 조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댓글 서비스를 개편했습니다.
무분별한 댓글을 차단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인데요.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선거운동 제약 속에 토종 포털 여론의 위축이 상대적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해외 SNS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이른바 '가짜 뉴스'의 영향력이 더 커지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동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네이버는 이용자가 뉴스 기사에 단 댓글 이력을 전면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댓글 공개 결정권을 사용자에게 줬지만 앞으로는 사용자 의지와 상관없이 과거에 쓴 댓글이 모두 드러납니다.
네이버 측은 익명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면서 댓글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자 했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조치에 대한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이력을 공개한 뒤 정치 분야 뉴스 댓글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등 상대를 비하하거나 차별적인 내용 등을 담은 댓글이 대폭 줄었습니다.
이력을 공개하기 시작한 19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체 댓글 작성자수는 159만명, 댓글 수는 409만개로 한달 전(2월 20∼26일)보다 각각 28%, 43% 가량 줄었습니다.
특히 정치 분야 뉴스의 댓글이 같은 기간 207만건에서 125만건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무엇보다 스팸, 음란물, 욕설·비방 등 네이버가 정한 ‘규정 미준수’ 요건에 해당돼 삭제되거나 신고를 받고 지워진 댓글이 70% 넘게 감소했습니다.
댓글 이력 공개 이후 스스로 댓글을 삭제하는 자정 작용이 일어난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댓글 작성시 이용자들의 신중함과 책임감이 높아질 것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인터뷰> 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댓글 작성자를 평가의 대상으로 보는 측면이있다.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댓글 작성자는 스스로 이미지를 관리한다. 좋은평가 받기 위해 자기 통제를 한다. 익명의 부작용은 줄이면서 악성 댓글 감소시킬 것이다.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 고려해서 댓글정책은 대단히 바람직하다"
하지만 토종 포털 네이버의 위축 속에 상대적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해외 플랫폼이 '풍선효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문제는 이들 해외 플랫폼은 방송이나 신문과 다르게 공직선거법 적용을 받지 않아 위법 선거운동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국내 포털서비스의 투명성을 강화하려다 오히려 가짜뉴스의 영향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전문가들은 포털의 댓글 정책이 어느 정도 역기능이 존재할 수 밖에 없지만 정책을 제대로 활용해 순기능을 극대화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댓글 문화가 발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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