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쇼핑과 외식에 가장 많이 참여한 연령대는 3040세대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19년 11월 발표한 `2018 국민여가활동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중 쇼핑과 외식이 32.5%로 3위를 차지했으며(복수응답가능),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20대 27.9% ▲30대 39.4% ▲40대 37.5%로 3040세대가 주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매출액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2019년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소상공인 상권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상업시설에서 높은 매출액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304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광교아브뉴프랑`의 경우 매출액의 75%가 3040세대였으며, `동탄2신도시 카림 애비뉴 1차` 역시 매출액의 80.8%가 304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광교아브뉴프랑`이 위치한 영통구 이의동의 전체 인구 수는 2020년 4월 기준 52,777명이며, 그 중 3040세대가 20,211명(30대 9,487명, 40대 10,724명)으로 전체의 38.29%를 차지했다. `동탄2신도시 카림 애비뉴 1차`가 위치한 화성시 동탄4동 역시 전체 인구 수 53,531명 중 3040세대가 23,050명(30대 10,051명, 40대 12,999명)으로 전체의 43.05%를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3040세대는 대부분 젊은 직장인으로, 가장 왕성한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다. 보통 어린 자녀를 둔 가구 형태가 많아 소비력이 다른 연령대 보다 높다"라며 "상가 투자 시 구매력 높은 3040세대가 밀집한 지역인지 아닌지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는 6월 분양을 앞둔 `망포역 포레 스퀘어`도 3040세대 밀집 지역에 들어서는 상업시설로 주목 받고 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망포역 포레 스퀘어`가 들어서는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의 전체 인구 수는 2020년 4월 기준 60,303명이며, 그 중 ▲30대 11,165명 ▲40대 11,346명으로 3040세대가 전체의 37%(22,511명)를 차지한다. 자녀층 비율도 전체의 25%가량을 차지하며, 그 중 초등생 이하가 18%, 중고생이 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망포역 포레 스퀘어`는 지하철 분당선 망포역과 약 300m가량 거리에 인접한 역세권 상품으로, 지하 2층~지상 6층, 119개 호실로 공급될 예정이며, 주변으로 힐스테이트, 아이파크캐슬, 래미안 등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등 반경 500m 이내에 9개 단지 약 7,800가구의 대규모 배후 주거 타운이 형성돼 있어 단지 내 상가처럼 고정적인 수요 확보가 가능하고, 망포지구 인근 거주자의 주요 이동 동선상에 위치한 길목상권으로서의 우수한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망포지구 내 주요 차량 이동 동선인 덕영대로변에 위치하여 접근성 및 가시성 역시 매우 우수하다. 상가 바로 옆에는 방죽공원이 위치해 주말 나들이객 및 여름철 공원 내 물놀이 시설로 사시사철 높은 집객력을 가지고 있다.
망포동은 주거시설 대비 상업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지역이다. 망포동에 공급된 근린상업시설은 지난 2011년 분양한 `골든스퀘어` 점포 193개호실과 7년 뒤 2019년 `영통 플래티넘 베이스` 점포 74개 호실이 전부다. 때문에 대규모 아파트 주거 단지를 이루고 있는 망포동에는 생활 인프라 조성 등 신규 상가 공급을 기다리는 지역민들의 갈증이 높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러한 망포역 포레 스퀘어의 홍보관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978-11 2층에 위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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