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라임펀드 투자자 손실액 30% 선지급

입력 2020-06-19 11:20  

선지급 후 분쟁조정위원회 보상비율 확정 및 정산 예정
대신증권이 라임펀드로 손실을 본 투자자에게 자발적 보상에 나서기로 했다.
신영증권과 신한금융투자, 신한은행·우리은행에 이은 조치다.
대신증권은 이사회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에게 손실액의 30%를 선지급하는 자발적 보상안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대신증권 측은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대 원칙 아래, 선제적 보상을 통해 고객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며 "선보상안은 상품유형 및 특성을 고려해 다른 판매사들이 결정한 보상방안을 참조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사적 화해안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라임펀드 일반투자자 손실액의 30%(전문투자자 20%)를 선보상 하며, 이후 금융분쟁조정위원회 결정에 따라 보상비율이 확정되면 차액에 대한 정산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 마지막으로 펀드 청산에 따른 최종 보상금이 확정되게 되면, 기지급액과 최종손실보상액의 차액을 최종 정산하게 된다.
대신증권은 자발적 보상안과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상품 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신뢰회복과 개선에 나서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와 관련해 7월 중에 상품내부통제부를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 소속 부서로 신설해 금융상품의 도입부터, 판매, 사후관리 등 상품판매 전 과정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리테일 상품 도입시에는 상품내부통제부가 거부하면 상품 판매를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금융상품 판매 단계별 개선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상품 도입단계에서는 신설 예정인 상품내부통제부의 승인을 받은 상품만 판매할 예정으로, 운용사의 제안서, 운용사 내부 실사보고서 등을 제출받아 상품의 안정성을 심사하며 운용사 등급 기준을 수시로 점검하여 안전한 상품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사후 관리 및 제도 단계에서는 판매 상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슈 발생 시 가입고객에게 해당 펀드에 발생한 이슈를 안내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이와 별도로 영업점별로 금융소비자담당자를 지정해 수시로 불완전 판매행위를 점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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