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오늘(23일) 올해 그룹 확대경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경영철학을 제시했습니다.
단순한 재무적 성과를 넘어 기업이 만드는 유무형의 가치를 포함한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만들 것을 주문했습니다.
김민수 기자입니다.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새로운 경영 화두로 던진 '총체적 기업가치'는 경제적인 가치 뿐 아니라 지속성장과 고객신뢰 같은 사회적 가치 그리고 일하는 문화와 같은 유·무형 자산의 가치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오늘(23일)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CEO들이 이 같은 기업가치 구성 요소를 활용해 시장,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말했습니다.
매년 6월에 열리는 확대경영회의는 최 회장을 비롯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CEO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 핵심 경영전략을 세우는 최대 규모의 회의입니다.
최 회장은 특히 CEO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수 차례 강조했습니다. 성장을 가로막는 구조적 한계를 어쩔 수 없는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 딥체인지, 즉 근본적인 혁신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무엇보다 CEO들은 이 같은 구조적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준비하고 출사표를 던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CEO들이 단순히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신뢰를 얻어야 모두가 공감하는 스토리가 완성된다는 게 새 경영 화두의 핵심입니다.
오늘 확대경영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최 회장을 비롯해 주요 관계사 CEO 등 필수인력만 직접 참석하고 주요 관계사 임원은 화상으로 회의를 참관하는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됐습니다.
한국경제TV 김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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