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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다비치 강민경 등 연예계 인플루언서들이 유튜브와 SNS에서 협찬·광고 표기 없이 간접광고(PPL)를 진행한 사실이 드러나자 사과했다.
한혜연은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올린 영상에서 "`슈스스TV`는 부족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 지식, 정보들을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만들어나가는 채널이었는데 그 과정 중에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서 너무 죄송하다"고 밝혔다.
어두운 배경에 검은색 옷을 착용하고 굳은 표정으로 말을 이어가던 그는 "돌이킬 순 없지만 정말 제가 스스로한테도 많이 실망하고 또 여러분이 올려주시는 댓글 하나하나 보면서 많은 걸 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PPL의 명확한 표기로 여러분께 두 번 다시 실망시켜드리지 않는 채널이 되도록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80만여명이 구독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그는 자신이 직접 사서 써본 좋은 제품을 추천하는 동영상을 올려 인기몰이를 했으나 최근 연예매체 디스패치가 한혜연과 다비치 강민경 등 일부 인플루언서들이 협찬 표기 없이 PPL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폭로했다.
한혜연은 광고 계약을 한 신발을 `신어보니 편한 신발`이라는 취지로 홍보하며 수천만 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슈스스TV` 측은 논란이 일자 지난 15일 공식 입장을 내고 사과했으나 유튜브 커뮤니티와 영상 댓글을 폐쇄하며 빈축을 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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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경 역시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많이 부족하고 미숙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강민경은 "처음과 변함없이 지금도 `브이로그`는 촬영부터 편집 그리고 게시까지 모두 저 개인이 진행하고 있다"며 여러 절차와 과정을 밟아 나가는 데 자신이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채널 구독자가 늘어 한동안 들떴다며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앞으로 더욱 주의해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다.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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