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는 개인들이 본인 정보의 수집·저장·제공을 스스로 결정하는 개인정보 활용방식으로, 기업은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한컴위드 컨소시엄은 직장인들의 개인 건강진료, 카드 사용내역, 사업자 세무데이터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M박스`를 개발해 연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직장인들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해 포인트 같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활용해 맛집추천, 장바구니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개발할 수 있다.
한컴위드 컨소시엄은 앞으로 향후 레저·휴양,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주관사인 한컴위드가 플랫폼 구축·운영을 담당하고, 클라우드 기업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을 비롯해 데이터 제공기관으로 고려대 산학협력단, 비씨카드, 세친구가 참여한다.
GS리테일, 망고플레이트, 소프트넷, 휴니버스글로벌, 디스크라이가 데이터 활용기업으로 동참한다.
한컴위드 관계자는 "이종산업 간의 데이터 융합을 통해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등 마이데이터의 활용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