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핑크(BLACKPINK)의 `Ice Cream` 뮤직비디오가 하루 반나절 만에 유튜브 1억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블랙핑크는 통산 21번째 억대뷰 영상을 배출하고 `유튜브 퀸`의 명성을 다시 한 번 뽐냈다.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Ice Cream` 뮤직비디오는 30일 오전 5시 56분께 유튜브에서 조회수 1억회를 넘어섰다. 지난 28일 오후 1시 공개된 지 40시간 56분만. 이는 블랙핑크가 발표한 역대 뮤직비디오 중 `How You Like That`(32시간) 다음으로 빠른 속도다.
`Ice Cream`은 심플한 리듬과 경쾌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팝 장르의 곡이다. 뮤직비디오는 블랙핑크가 처음 시도한 귀엽고 상큼한 콘셉트로 글로벌 음악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간 블랙핑크의 가장 큰 매력은 힙합 베이스 음악을 바탕으로 한 강렬한 퍼포먼스와 걸크러시로 꼽혀왔다. `Ice Cream`은 여기에서 벗어난 블랙핑크의 새로운 도전이자 그들의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실제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Ice Cream` 뮤직비디오 공개 당일 1시간당 무려 10만명씩 늘면서 이날 현재 4600만명 이상을 기록 중이다. 블랙핑크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팝스타 저스틴 비버와 DJ 마시멜로에 이은, 이 분야 전 세계 아티스트 3위로 뛰어올랐다.
블랙핑크는 각종 글로벌 차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Ice Cream` 음원은 발매 첫날 단숨에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송 차트 1위로 등극했다. 주류 팝 시장인 미국과 영국의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는 이틀째 2~3위를 오가며 최상위권을 유지 중이고, 세계 최대 스트리밍 사이트인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차트와 미국 톱 50 차트에는 각각 4위 5위로 진입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또한 `Ice Cream`은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의 디지털 앨범·신곡·뮤직비디오 차트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쿠거우뮤직과 쿠워뮤직에서는 단 하루 만에 주간 차트(디지털 앨범 부문) 정상을 휩쓸었다.
미국 빌보드, CNN, 더뉴욕타임스, 포브스, 롤링스톤즈, 피치포크, 버라이어티 등 유력 외신들은 블랙핑크의 신곡 `Ice Cream`을 다각도로 조명하며 여러 호평을 쏟아냈다. 블랙핑크의 음악적 변화는 물론 패션 스타일, 셀레나 고메즈와의 협업, 오는 10월 발매될 정규앨범까지 염두에 둔 YG와 인터스코프의 마케팅 전략 등 모든 것이 이들의 관심사였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