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이 미국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 이어 유튜브가 선정한 `올여름 최고의 곡`으로 등극했다.
유튜브는 2일(현지시간)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이 2020 글로벌 톱 섬머 송 차트 정상에 올랐다"고 밝혔다.
블랙핑크는 The Weeknd, DaBaby, Future 등 쟁쟁한 후보들 사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이들은 4년 연속 이 차트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K팝 걸그룹이 됐다.
블랙핑크는 유튜브 뮤직이 매년 발표하는 `글로벌 톱 섬머 송` 차트에 꾸준히 도전장을 내밀어왔다. 2017년 `마지막처럼`을 통해 15위로 첫 진입한 뒤 2018년 `뚜두뚜두` 3위, 2019년 `Kill This Love` 8위, 그리고 마침내 올해 `How You Like That`이 1위를 거머쥐었다.
앞서 6월 26일 공개된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당시 유튜브 `24시간 내 최다 조회 영상` 등 여러 세계 신기록을 갈아치웠다. 이후 약 32시간 만에 1억뷰, 7일 만에 2억뷰, 21일 만에 3억뷰, 43일 만에 4억뷰를 돌파했고 현재 5억뷰를 눈앞에 두고 있다.
`How you Like That`은 국내 주요 음원 차트 `퍼펙트 올킬`은 물론, 해외 차트에서도 화려한 성적을 거뒀다. 아이튠즈 전 세계 64개국서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과 빌보드 핫100서 각각 20위, 33위를 차지해 K팝 걸그룹 최고 기록을 자체 경신했다. 또한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50차트에서 2위를 기록,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블랙핑크와 셀레나 고메즈가 함께한 `Ice Cream`이 최근 발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는 이 역시 주목하며 의미를 짚었다.
유튜브는 "올 여름 파격적인 여성 콜라보레이션의 노래가 엄청난 조회 수를 기록했다"며 "바로 이번주 블랙핑크와 셀레나 고메즈의 `Ice Cream`이 24시간 만에 조회수 7900만 건을 돌파, 역대 세 번째로 큰 뮤직비디오 데뷔작이 됐다"고 전했다.
‘Ice Cream’은 지난 28일 발매 첫날 단숨에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송 차트 1위에 등극했다.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차트에서도 최상위권에 안착했으며, 뮤직비디오는 공개된지 6일째 유튜브 트렌딩 1위를 지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블랙핑크는 3일 발표된 가온 소셜 차트에서도 14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는 각 소셜미디어 인기도를 종합한 차트로, 블랙핑크의 글로벌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