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대가 대규모 브랜드 타운 조성과 함께 신흥 주거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들이 잇따라 공급되는가 하면, 영통구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명문 학군을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수원시 영통구는 경기 남부권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인기 지역으로 꼽힌다. 신분당선과 분당선을 통한 서울 강남 접근성이 높고, 광교신도시 내 법조타운과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 등이 위치해 직주근접 입지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수원의 대치동으로 불리는 망포동 학원가와 풍부한 녹지 환경을 누릴 수 있어 주거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최근에는 망포동 일대에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타운이 형성되면서 주거지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입주를 마친 단지를 비롯해 망포지구 조성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앞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은 입주 이후 완성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망포동 일대에는 신규 브랜드 아파트가 꾸준히 공급되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지난 2016년 2월 `영통 SK뷰` 710가구 입주를 시작으로 e편한세상 영통2차 1단지(392가구), 2단지(270가구), 힐스테이트 영통(2,140가구), 영통 아이파크 캐슬 1단지(1,783가구), 2단지(1,162가구)가 입주해 있다. 올해 분양한 `영통자이(653가구),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664가구) 외에 분양을 앞둔 단지들을 포함하면 총 1만여 가구에 이르는 미니신도시급 브랜드 타운이 조성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들이 대규모로 들어서면서 신흥 주거타운이 조성되면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이뤄져 생활 인프라가 빠르게 확충되고, 주변 노후지역에서 갈아타려는 대기수요가 풍부해 시세 상승여력이 높게 나타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망포동 일대 집값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인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해 8월 망포동 아파트 매매가는 3.3㎡당 1,496만원으로 지난해 5월 1,180만원 이후 한 차례도 떨어지지 않고 꾸준히 올랐으며, 전년동기 대비 1년 만에 약 25.5% 올랐다. 이는 같은 기간 경기도 평균 집값 상승률 13.8%, 수원시 평균 집값 상승률 21.79%보다도 높은 수치다.
상황이 이렇자 망포동 일대에서 분양한 신규 단지들은 모두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4월 분양한 `영통자이`는 1순위 평균 15.9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7월 분양한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는 35.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망포동에 롯데건설 단독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은 10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원에서 `영통 롯데캐슬 엘클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20층, 17개동, 전용면적 79~107㎡ 총 1,251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에 지하철 분당선 매탄권선역과 망포역이 위치해 있어 판교역까지 40분대, 강남역까지 50분대 이동이 가능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 수인선, KTX경부선 환승역인 수원역까지도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직선거리 약 1.5km 위치에 삼성전자 본사가 있는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이 있으며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캠퍼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등도 가깝다.
단지 옆에 초·중학교 부지가 계획되어 있으며 잠원중, 망포중, 망포고 등 영통 명문학군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또한 망포역 주변의 전문학원가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도보로 이용 가능한 원천리천, 글빛누리공원, 늘푸른공원, 지성공원 등의 녹지가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와 판상형 중심 설계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 골프연습장 등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또한 세대 내부에 팬트리,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이 마련되며, 지하에 계절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세대창고를 제공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영통 롯데캐슬 엘클래스는 경기 남부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해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명문학군, 직주근접 등 우수한 입지여건을 누릴 수 있다"며 "특히 대규모 브랜드타운으로 조성되고 있는 망포동 일대에 롯데캐슬 단독 브랜드 대단지로 들어서는 만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영통 롯데캐슬 엘클래스는 10월 중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