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이 지난 2020년 7월 시점으로 인공지능 영상 보안 서비스 가입자가 10,000회선을 넘어선 DNA(Data Network AI) 기반의 국내 자본의 기업인 ㈜자비스넷이 Pan-Tilt-Zoom Camera, 일명 스피돔카메라를 출시하였다.
이 제품은 좌·우회전/상·하회전/광학줌의 광범위한 작동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초 저조도 풀HD 1080p에 주·야간 환경에서도 촬영이 가능한 감시 카메라이며, 광학 10배 (5~50mm, F1.6~F1.8) 확대해 감시할 수 있는 HD 240만화소 SONY CMOS 1/3"의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고 360도 무한 팬회전과 93도 필터 회전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특징 중 하나이며 주요설치 장소는 공장/빌딩/주차장/건물외곽/도로 방범 용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카메라는 주로 외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IP66등급 인증을 받았으며, 기본적인 실외온도 -40~60°C에서까지 견딜 수 있다. ㈜자비스넷 측은 "출시되는 모든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2개월 이상 테스트를 거쳐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기능으로 사용자가 항상 감시하는 곳을 저장하여 볼 수 있는 프리셋 기능과 그 프리셋 기능을 순차적으로 자동 회전하는 투어기능이 대표적이며, 220곳의 프리셋 지정과 32곳의 프리셋 자동투어가 가능하다. 투어 기능 실행 중에도 수동조작이 가능하며, 일정시간이 지난 후 투어 기능은 재작동한다.
PTZ카메라의 주요 조작과 영상확인은, 자비스프렌즈 어플을 통해 모바일기기에서도 언제든 가능하며 ㈜자비스넷에서 출시한 제품의 펜틸트줌 카메라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 제품 대비 60% 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자비스넷의 영상 처리 기술이 더해져 그 이상을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