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가스 시장 점유 1위업체 안전장치 부착 ‘최하위’
-“안전장치 보급률 20%로 상향키로 하고 9%로 하향”
-“시장 선도기업 안전에 무책임…안전기준 강화해야”
캠핑이나 가정용 연료로 활용되는 부탄가스의 안전장치 부착 기준이 공표되지 않아, 시장의 3분의 2를 점유하는 업계 1위 기업이 전체 판매량의 98%를 안전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채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기업별 부탄캔 시장점유율 및 안전장치 부착비율’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부탄캔의 안전장치 부착비율은 11.3%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9년 판매된 부탄캔 2억448만개 중 파열방지 장치가 부착된 제품은 2355만개로, 전체의 11.5%에 불과했다.
업계 1위인 A사는 2019년 부탄가스 1억3509만개(66.1%)를 판매했는데, 안전장치 부착 제품은 158만개에 불과했다.
2017년부터 올해 9월까지 부탄캔 파열 사고는 모두 54건, 부상자 수는 59명이다.
폭발사고와 인명피해가 근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19년 국정감사에서, 부탄캔 파열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장치 보급을 2018년 11% 수준에서, 2019년 20%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019년 말 안전장치 보급률 기준을 만들며 목표치를 9%로 오히려 낮췄다.
공사 측은 제조사들이 설비 구축에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며, 올해 들여오려던 설비들마저 코로나19로 인해 수입이 막혀 목표치를 현실화 한 것이라고 답했다.
강훈식 의원은 “2020년 대한민국에서 비용이 안전보다 중시된다면 납득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해당 부처와 유관기관이 안전장치 기준을 강화하고, 즉시 고시하지 않는 것은 사고 발생을 방관하는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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