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지원받은 만큼 내년 4월 초까지는 고용 90% 이상이 유지될 예정이다. 하지만 내년 상반기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인력 구조조정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17일 항공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24일 기간산업안정기금 2400억원을 지원받은 바 있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앞서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에 따른 유동성 위기 지원을 위해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에 최대 2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조건에는 6개월간 최소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아시아나항공은 지원 약정일인 10월 7일부터 반년간 90% 이상 고용 유지 의무가 있다.
그러나 고용 유지 시한이 끝나는 내년 4월 초 이후부터는 구조조정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안팎에서는 내년 3월 말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를 시작으로 통합 작업이 본격화되면 노선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장거리 노선 중 일부와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단거리 노선도 조정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후 인력 조정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양사 국내 직원의 70%가량이 휴직 중이란 점을 고려하면 업계 일각에선 대규모 정리해고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각각 1만8000여 명, 9000여 명이다. 산업은행은 양사 중복인력을 800~1000명으로 추산한다.
이 같은 전망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즉각 통합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양사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의견이 배제된 일방적인 인수합병을 반대한다"면서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은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을 일축하고 나섰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양사의 연간 자연 감소 인원과 신규 사업 추진 등을 고려하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 건은 한진가에 확약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통합이후 무엇보다도 양사 임직원들의 소중한 일터를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