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 "올해 3건 기술이전 목표" [JP모건 컨퍼런스]

홍헌표 기자

입력 2021-01-12 17:29   수정 2021-01-12 17:38

    <앵커>
    전세계 제약바이오업계에서 가장 큰 행사라고 볼 수 있는 JP모건 컨퍼런스가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됩니다. 국내 기업들은 약 30곳 정도 참가를 했는데요.
    저희 뉴스플러스에서는 오늘부터 3일간 JP모건 컨퍼런스에 참가한 회사의 대표들에게 전화연결해서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생명공학기술을 기반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인 엔지켐생명과학의 손기영 회장님을 연결해보겠습니다.
    회장님 안녕하십니까? 엔지켐생명과학이 이번에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가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몇 가지 임상시험 진행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실 예정인데, 이에 대해 말씀해주실까요?

    <인터뷰>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
    "저희가 개발중인 오리지널 합성신약후보 EC18 모세디피모드은 First in Class PETA 작용기전 면역조절물질로 2020년 5월 국내에서 두번째로 코로나 19 치료제로 임상2 상 시험 승인을 식약처로부터 획득했으며, 미국에서는 국내 최초로 2020년 8월 FDA 로부터 임상2상 시험 승인을 받았습니다.

    EC18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서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작용과 사이토카인스톰으로 알려진 과도면역반응을 막는 항염증작용을 동시에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는 Double Track Approach의 획기적인 치료제 후보입니다.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에서 EC18은 감염된 바이러스의 증식을 각각 99%, 95% 이상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기전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EC18 은 항염증 효과로 동물실험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여 90% 의 생존율을 발표했고, 국내 임상2상은 95% 이상을 완료해 이번 달에 임상완료가 기대됩니다.

    요약하면 EC18은 중증 폐렴 및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 Acute Respiratory Distress)으로 이행되는 주요 원인인 사이토카인 예방과 동시에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 유일한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된다는 것과 임상2상 Top line data가 나오는대로 한국 식약처에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항암화학방사선 요법으로 인한 구강점막염 치료제 미국 임상2상 우월한 결과 기대됩니다.

    구강점막염 치료제는 미국 임상2상에서 90% 이상 환자 모집이 완료돼 2021년 1분기 내에는 임상2상 완료가 기대된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Historical Data에 의하면 항암 화학 방사선 치료를 받는 두경부암 환자의 중증구강점막염(SOM :Severe Oral Mucositis) 발생률 이 70~80% 정도인데 EC18은 중증 구강점막염발생율이 Historical Data 보다 50% 이상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이것은 미국에서 임상3상을 진행중인 갈레라(Galera) 보다도 월등한 개선 효과이며 따라서 임상2상이 종료되는대로 미국 FDA에 혁신신약 BTD : Breakthrough Therapy Designation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그밖에 EC18 면역항암제 병용 치료제로 면역억제 종양미세환경을 개선시켜 면역항암제의 반응률 내성, 그리고 항암 지속기간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시너지스틱 동물실험결과를 내놨습니다."

    <앵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는 많은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돼 왔습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글로벌 기업들과 미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인터뷰>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
    "22개 이상의 글로벌 제약사, 투자은행과 1:1 미팅 현재까지 글로벌 제약사들의 큰 관심 속에 22 건 이상의 미팅을 요청받았습니다.

    한국, 미국의 BD팀과 각 적응증 별로 전문 과학기술자문위원회 SAB 멤버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제약사, 투자은행등과의 1:1 미팅 일정 조율을 마쳤습니다.

    특히 이번 임상2상이 종료되는 구강점막염과 한국과 미국에서 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해서는 글로벌 제약사들과 기술 아웃라이센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구강점막염은 치료제가 없는 질환이고, 코로나19는 백신은 있으나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영역이기에 글로벌 제약사들이 기술 인라이센싱과 협력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투자 전문 매체인 데이터사이트가 저를 15분간 인터뷰하여 사이트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엔지켐생명과학의 임상2상 성과와 경쟁력 그리고 투자 하이라이트를 설명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K-바이오에 글로벌 관심이 높은데, 엔지켐생명과학이 코로나19 치료제를 포함하여 K-바이오 중심에 있음을 특히 강조했습니다."


    <앵커>
    엔지켐생명과학은 이런 기대감 속에 투자자들의 관심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임상시험이나 기술수출 등에 대한 추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인터뷰>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
    "2021년에는 임상2상이 완료되는 코로나19 치료제, 구강점막염 치료제 그리고 면역억제 종양미세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면역항암제 병용치료제 3건의 기술 아웃라이센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빅파마들과 코로나19 치료제 , 구강점막염 치료제에 대해서는 기술 아웃라이센싱 후 공동협력 임상3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EC-18 면역항암제 병용 치료제는 빅 파마와 공동 협력 임상2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NASH)도 간 질환 관련 세계 유명저널에 이미 논문을 제출했고 논문이 게재되는 대로 글로벌 라이센싱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