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 ㈜와이에스콘텐츠가 어르신 인지교육 프로그램 케어엔젤 모바일웹을 출시했다.
케어엔젤 모바일웹은 인지교육 강사와 교육을 받는 어르신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코로나 국면이 장기화하는 현 상황에서 비대면 인지교육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또는 태블릿을 활용해 1대1 수업 뿐만 아니라 단체 인지 활동 수업이 가능하다.
현재 노인주야간보호센터 등 노인장기요양시설에서는 코로나 방역지침으로 외부 강사 출강이 일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등 내부 인력을 통해 해결을 하고자 하지만, 본래 업무량도 상당한 그들이 어르신 인지교육까지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케어엔젤 모바일웹은 시니어 인지교육 환경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어르신들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인지교육 영상콘텐로 쉽게 교육할 수 있다. 영상콘텐츠는 건강운동(전신), 건강관리(구강), 손운동, 안구운동, 사회적응훈련, 음악 및 율동, 수공예, 인지교구 등 12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어르신들은 12가지 기본 파트에서 일별 새롭게 구성된 영상콘텐츠를 보고 따라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인지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시설에서 인지교육을 하는 직원의 관리 부담을 줄였다. 케어엔젤 모바일웹 상에서 일지 작성, 월간계획안, 그리고 문서로 출력 가능한 한글 파일 프로그램 일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와이에스콘텐츠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상관없이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은 어르신 시설 특성 상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하며 “케어엔젤 모바일웹을 더욱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체 제작한 인지교구와 큐시트, 1인용 미술 키트를 출시했으며, 한글, 수학, 두뇌훈련, 영양 체크 리스트 등 케어엔젤 영상 콘텐츠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월간 워크북도 곧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