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력한 주택시장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이 풍선효과를 얻고 있다. 규제를 피해 상가나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 등으로 몰리는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과잉 논란도 일고 있는 만큼 알짜 수익형 부동산을 선택하는 대안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앞서 가장 기본적으로 따져봐야 할 것이 바로 입지다. 그 중에서도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춘 역세권을 1순위로 볼 수 있다. 지하철역 주변은 생활 편의시설이 집중돼 있어 이동이 편리해 유동인구가 많다. 또한 기업체도 역 주변에 자리하는 경우가 많아 배후수요 확보에도 유리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호황에는 가격이 더 오르며, 환금성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높은 가치로 인정받는다.
실제 역세권을 갖춘 수익형부동산은 투자자와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제 지난해 부산 2호선 중동역 초역세권에 공급된 `해운대 중동 스위첸`은 계약시작 3일만에 총 396실 모두 100% 분양이 완료됐다. 또한 경기 의정부 중심입지인 의정부역 인근에 위치해 주목을 받았던 `힐스테이트 의정부역` 역시 60실 모두 계약 당일 완판(완전판매)됐다.
역세권이냐 아니냐에 따라 시세 차이도 확연하다.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매물 정보를 살펴보면, 서울 지하철 2호선·신분당선이 지나는 강남역 초역세권 단지인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의 전용 25㎡의 호가는 4억원이다. 반면 강남역에서 도보 10여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강남역 서희스타힐스` 전용 25㎡는 시세가 2억1000만원 수준에 불과해 거의 2억원가량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 관계자는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은 언제나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투자자들의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며 "탁월한 입지로 임대료상승은 물론 매매가상승까지 바라볼 수 있어 1석 2조의 투자처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부산지하철 1호선 자갈치역 초역세권 입지에 위치한 더베이먼트-비프애비뉴 99 생활형 숙박시설이 성황리에 분양 중이라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시행수탁은 아시아신탁(주)이고 (주)계담종합건설이 시공하며 (주)도담산업개발이 시행위탁사다. 단지는 부산 중구 남포동 6가 97-2 외(3필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0층, 총 357실 규모로 A타입 153실, B타입 136실, C타입 68실로 구성된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 지상 3층에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단지는 부산지하철 1호선 자갈치역에서 약 50m 거리에 불과한 초역세권에 들어서며 부산역 국제여객터미널, 송도트램선(예정) 등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췄다. BIFF거리, 국제시장 등 1일 32만명의 초대형 유동인구가 밀집하는 초특급 관광입지를 지녔으며 북항 재개발 사업, 부산롯데타운타워(예정) 등의 대규모 개발 비전까지 갖춰 향후 풍부한 배후수요와 꾸준한 임차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더베이먼트는 부산의 경제·교통·관광의 중심인 남포동 BIFF(부산국제영화제) 거리에서 최초로 공급되는 복합수익형 컴팩트 하우스다. 이 지역은 용두산·자갈치 관광특구로 묶여 있으며 기존 해운대와는 다른 재미요소를 가진 핫플레이스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규제 일변도인 부동산 시장에서 양도세 중과 배제, 전매 무제한 등의 똑똑한 임대수익형 비규제 투자상품이라 세간의 관심이 크게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베이먼트는 생활인프라가 풍부하다. BIFF거리, 자갈치시장, 국제시장, 깡통시장, 롯데백화점 등 다수의 쇼핑시설이 밀집된 지역에 있어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용두산공원, 자갈치크루즈, 송도해상케이블카, 자갈치해상버스(예정) 등도 가까워 원스톱 레저도 누릴 수 있다.
트렌디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먼저 내부 3층에 들어설 커뮤니티 시설로는 북카페, 피트니스 센터, 로비라운지, 회의실, 코인세탁실 등이 있으며 루프탑에는 BBQ존, 바앤키친존, 캠핑존 등이 조성된다. 조식&뷔페, 컨시어지, 버틀러, 컨퍼런스, 발레파킹 등 스페셜 서비스도 제공돼 이용객들에게 더욱 편안하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설계도 뛰어나다. 호실 일부에서는 오션뷰가 가능하며, 내부는 전 호실 발코니 설계를 적용해 보다 넓은 공간활용을 도모했다. 2.6m의 높은 천정고, 고품격 마감재, 고급 빌트인 시스템 등으로 품격 있는 프리미엄 공간이 구성된다. 더베이먼트 홍보관은 부산 동구 초량동 1143-16에 위치해 있다. 코로나19로 철저한 방역 수칙을 적용하고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