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시장 전체를 웃도는 고성장을 이어갔음에도 간선 비용이 늘고, 택배 기사 지원을 강화한 부분 등은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한 모습이다.
CJ대한통운은 2020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5.9% 증가한 3,253억 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5% 늘어난 10조 7,811억 원, 순이익은 1,426억 원으로 세 배(180.3%)가까이 늘었다.
4분기로 기준 매출은 2조 8,412억 원으로 0.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07억 원으로 10.4% 줄었다.
사업별로는 CL(계약 물류)부문 매출이 6,50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311억 원으로 8.7% 증가했다.
완성차 10만 톤, 철강 59만 톤 등 항만물동량이 줄어들며 매출에 타격을 입었으나,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키우는데 성공했다.
택배부문 매출은 8,60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0% 줄어든 343억 원에 머물렀다.
시장 전체(21.9%)를 웃도는 성장(28.5%)에 성공했지만, 작년 11월 분류 인력을 투입하는 등 고정비가 늘며, 손익 개선을 지연시켰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부문 매출은 1조 1,525억 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3.2% 줄었고, 건설 부문 역시 23.4% 줄어든 1,7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중점 과제로는 우선 네이버와의 협업을 위한 `친환경 물류` 및 `빠른 배송`, `기술·로봇 역량 확보` 등을 꼽았다.
아울러 작년 10월 합의한 `택배 기사 종합 보호 대책`에 따라 분류인력 4,000명을 투입하고, 적정 배송량과 작업량을 정하는 등의 내용을 이행할 계획이다.
실제로 올해 CAPEX 계획의 55%인 1,920억을 MP(소형 상품 전용 분류), E풀필먼트, 안전환경 비용 등 택배 분야에 투입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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