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개선을 위해 `서바이벌 플랜`에 돌입한 르노삼성자동차의 최고경영자(CEO)가 경영악화로 인한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은 최근 직원들에게 편지를 보내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지 않고는 지금의 이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시뇨라 사장은 "지난해 내수 시장 판매와 수출을 합친 전체 판매 대수 및 부산공장의 생산 물량이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며 "특히 수출 실적은 닛산 로그 생산이 지난해 3월 종료돼 전년 대비 80% 가까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적 부진에도 인건비를 포함한 고정비 지출액은 변동이 없어 회사의 손실은 더 가중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작년에 회사가 보유한 현금 2천억원이 소진됐다"며 "지난달에도 저조한 판매 실적으로 현금 1천억원 가량이 더 줄어들면서 과감한 비용 절감에 대해 절박함이 더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바이벌 플랜에 따라 실적 개선을 위해 구조조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는 2012년 이후 8년 만에 영업손실이 700억 원에 달했다.
이에 임원 40%를 감원하고 남은 임원의 임금 20%를 삭감한 데 이어 8년여 만에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 카드를 꺼냈다.
시뇨라 사장은 "코로나19 위기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가 함께 맞물리며 르노그룹 내 공장 간 제조원가 경쟁이 더욱 심화했다"며 "회사 역시 새로운 차종 및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제조원가 등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생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서바이벌 플랜의 핵심 사항으로 구조조정과 함께 국내 시장에서의 르노삼성차 제품의 가치 제고와 XM3 유럽 수출 모델의 최고 경쟁력 확보 등을 꼽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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