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 진출한 편의점 CU 1호점 매장에 현지인들이 몰리면서 100m 긴 대기줄이 이어졌다.
CU는 지난 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개점한 1호점 매장에 열흘간 현지 소비자 1만1천 명 이상이 방문했다고 13일 밝혔다. 하루 평균 1천 명가량이 방문한 것으로, 한국 편의점 하루 평균 방문객 대비 3.3배 높은 수치다.
개점 당일에는 100m가 넘는 대기 줄이 생겼고, 현지 유명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들이 방문하는가 하면 현지 언론도 기사화하고 있다고 CU는 전했다.
CU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단축 운영하고, 동시 출입 인원을 30명 내외로 제한하고 있다"면서 "향후 정상 운영 시 이용 고객은 2~3배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K-편의점의 인기 이유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막힌 상황에서 CU를 통해 한국 문화를 간접적으로 느끼고 대리만족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열흘간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된 매출 상위 품목 5개는 모두 한국 음식 제품이다. 매출 1위 제품은 떡볶이로, 열흘간 2천500컵이 팔렸다. 닭강정과 핫도그, 짜장떡볶이 등 한국식 즉석조리식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6%에 달했다.
CU의 파트너사인 마이뉴스 홀딩스는 로컬 편의점 브랜드로 현재 530여 개를 점포를 운영하며 간편식품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1호점 개점과 동시에 도시락 등 CU의 다양한 간편식품을 현지에서 곧바로 생산할 수 있던 이유다.
CU는 말레이시아에 1년 동안 신규 점포 50곳을 개설해 인지도를 쌓은 후 현지 협력사인 마이뉴스 홀딩스의 편의점 브랜드인 `마이뉴스닷컴` 점포도 점차 CU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현지에서 편의점 1위로 도약한단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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