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가 김포와 부천 사이에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요구했던 서울 강남, 경기 하남까지 서울을 횡단하는 노선보다 대폭 단축됐다.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은 온라인 공청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안(2021년~2030년)을 발표했다. 국가철도망 계획은 5년 주기로 10년 단위 전국 단위 철도 건설 및 투자 방향을 정하는 것으로, 공청회 때 발표된 시안을 바탕으로 6월 내 확정·고시된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에 대해서는 김포와 부천 구간을 신설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앞서 경기도와 인천시 등이 정부에 GTX-D 노선을 제안했다. 경기도의 제안은 김포~부천~서울남부~하남을,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청라~검단~계양~부천을 잇는 Y자형 노선을 제안했다. 이 중 경기도의 제안인 김포~부천만 반영된 것이다.
서부권은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크게 늘었지만 교통 인프라는 열악한 상황이다. 특히 서울 강남권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다.
공청회 내용대로라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생기더라도 부천에서 서울 지하철 7호선으로 환승해야 서울 강남으로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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