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올해 견고한 성장을 통해 향후 5년간 규모 520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주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가 화상으로 주관한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the Vietnam Online Business Forum`에서 VECOM 응우옌빈민 회장은 `현재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우 역동적이며 소비자들도 점차 적응해 가는 모습"이라며, 특히 "소매, 승차권, 음식배달, 온라인결재, 교육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민 회장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상품도 규모를 늘려가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글로벌셀링 베트남(Amazon Global Selling Vietnam)의 찐칵도안 대표도 ""현재는 하노이와 호찌민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의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는데 지난 5년 간 2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한 뒤 "올해만 20% 이상의 성장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VECOM은 이날 포럼에서 베트남 도시별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정보를 객관화 하기 위해 `2021년 E-비즈니스 지수(the E-business Index in 2020)`를 만들어 발표했다.
협회가 산정한 EBI는 ▲정보기술 분야의 인적자원 및 인프라,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B2C), ▲기업간 전자상거래(B2B)라는 3가지 기준으로 수치화 했다. EBI에서 호찌민시가 67.6점을 얻어 2위 하노이시의 55.7점, 3위 다낭의 19점을 크게 앞섰다.
빈즈엉(Binh Duong)과 남부지방의 동나이성(Dong Nai省)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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