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경영에 위기를 맞고 있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 418억원, 영업손실 873억원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의 1분기 자본총계는 1천371억원, 자본금은 1천924억이다. 지난해 4분기 말 자본총계가 2천168억원에 자본금이 1천924억원으로 간신히 자본잠식을 피했지만, 올해는 자본총계가 줄어들면서 자본잠식이 됐다.
제주항공의 총부채는 9천668억원으로 부채비율은 705%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1분기 439%보다 226%P(포인트) 늘었다.
제주항공이 1년 이내 상환해야 할 단기차입금은 1천761억원이다. 유동성 리스 부채 1천138억원을 합치면 제주항공의 상환 차입금은 3천억원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진에어는 올해 1분기 매출 439억원에 601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자본총계는 259억원, 자본금은 450억원이다.
진에어 부채는 4천645억원으로 부채비율이 1천793%에 달한다. 부채는 지난해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자본이 급감하면서 부채비율이 지난해 1분기 467%에서 1천326%P(포인트)나 증가했다.
1분기 319억원의 매출에 47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에어부산도 자본잠식이 됐다. 에어부산의 자본총계는 538억원이며, 자본금은 820억원이다.
에어부산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838.7%에서 올해 1분기 1천750.4%로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LCC들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초과하는 상황이 이어진다면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 능력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티웨이항공은 1분기 454억의 영업손실로 전년 동기보다 적자가 2배 늘었지만, 지난달 유상증자를 하면서 자본잠식에는 빠지지 않았다.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더블유밸류업유한회사를 대상으로 8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해 자본을 확충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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