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의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가 EV용 전지 공장 투자에 일제히 나서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의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전지 사업 투자액은 전년도의 2배 수준인 1천600억엔(약 1조6천229억원)이다.
도요타와 파나소닉이 공동 출자한 전지 자회사는 일본 효고(兵庫)현과 중국 다롄(大連) 공장의 생산 라인을 증설하며 역사 두 회사의 합작사인 프라임어스EV에너지(본사 일본 시즈오카현)는 일본·중국 거점의 생산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도 배터리 생산 능력은 2020년도의 2배 수준인 500만대로 올라선다고 닛케이는 전망했다.
도요타는 중국 CATL이나 비야디(比亞迪·BYD)와도 협력하는 등 배터리 조달을 서두르고 있다.
닛산(日産)자동차는 중국계 전지 제조업체와 손잡고 일본이나 영국에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 공장을 새로 건설하며 투자액은 2천억엔(약 2조287억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닛산은 연간 전기자동차 약 70만대 분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하도록 2024년 무렵 영국과 일본 이바라키(茨城)현에서 새 공장을 가동하는 구상을 추진한다.
EV용 배터리 공급 능력을 현재의 약 4.5배인 90만대 분량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현재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자마(座間)시에 거점을 둔 중국계 기업 엔비전AESC그룹이 영국·일본 등에서 연간 EV 약 20만대 분량의 전지를 생산해 닛산, 르노, 미쓰비시(三菱)자동차로 구성된 3사 연합에 공급하고 있다.
배터리 생산 능력 확대에 필요한 자금은 엔비전AESC가 대부분 부담하고 닛산이 일부 거점이나 공장에 공동 출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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