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중국 주문량 반토막·연쇄리콜
(사진 : 포드 `매버릭`. 출처 = 네덜란드 뉴스)
포드가 픽업트럭 라인업을 확대하고, 전기차 모델까지 선보이면서 또 한번 주가 상승 랠리를 탔다.
3일(현지시간) 포드는 새 소형 픽업트럭 `매버릭`을 공개했다. 가장 큰 사이즈인 `F-150`이나 중형사이즈 `레인저`보다 작은 크기다. 새 라인업 공개 이후 포드 주가는 7% 급등했다.
CNBC에 따르면, 해당 픽업 트럭은 포드의 새로운 `포드 브론코 스포츠 SUV`와 함께 멕시코에 위치한 에르모실로 공장에서 생산된다. 포드 측은 `매버릭`이 미국 내 가장 작고 저렴한 픽업트럭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 : 2021 포드 레인저. 출처 = 포드 홈페이지)
중형 픽업트럭 `레인저`는 전기차로 등장한다.
한스 셰프 포드 유럽 대표는 "레인저는 2025년 이전까지 전기차로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포드 레인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먼저 선보인 다음 전기차 출시가 예상됐으나, 유럽 내 배출가스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처음부터 전기차로 선보일 것이 유력한 상황이다.
이날 GM(제너럴 모터스)도 트럭 생산과 출하 전망 개선으로 상반기 이익이 예상치를 웃돌 것이라 발표해 6% 상승했다.
GM은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지는 않았지만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당사는 상반기 실적과 관련해서도 이전 예상치를 상당히 뛰어넘는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연이은 대규모 리콜사태에 시장 점유율도 급감하며 이틀째 하락했다.
테슬라는 최근 차량 부품 결함으로 세 차례 리콜을 발표했다. 테슬라는 2일 볼트 조임 불량으로 6천 대에 육박하는 모델3와 모델Y 차량을 리콜하기로 한 데 이어 안전벨트 문제로 2건의 추가 리콜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테슬라의 주력 시장인 중국 시장 매출이 급감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미국 테크기업 전문 매체 `더인포메이션`은 이날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 차량 5월 주문량이 4월과 비교해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보도했다.
앞서 전날에는 글로벌 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의 자동차시장 애널리스트 댄 리바이가 테슬라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지난 3월 29%에서 4월 11%로 추락했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투자 전문지 배런스는 "더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개척자인 테슬라의 영역으로 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테슬라 주가가 또 하락하고 있다"면서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가능한 전기차를 더 많이 만들기 시작하면 진정한 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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