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전망지수 6월에도 상승세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가 6개월 연속 나아지고 있다.
하지만 경기 회복 기대와 함께 집값과 금리 앞으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높아졌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6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3으로 5월보다 5.1p 상승했다. 3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CCSI는 1월 4.2p 늘어난 이후로 여섯 달째 오름세다.
황희진 한국은행 통계조사팀장은 "예상보다 빠른 백신접종, 수출 호조 지속, 취업자 수 증가 등으로 경제 회복 기대가 커지면서 소비자심리지수도 올랐다"고 설명했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항목 중 현재생활형편CSI는 93으로 전월과 같았고, 6개월 뒤를 전망한 생활형편전망CSI는 99로 2p 올랐다.
가계수입전망은 100으로 2p 올랐고, 소비지출전망은 113으로 5p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지수는 94로 9p나 뛰었다. 향후경기전망지수도 109로 10p 올랐다.
특히 소비지출전망 지수는 2012년 5월(113) 후 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CCSI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취업기회전망지수(103), 금리수준전망지수(124)도 각 11p, 6p나 뛰었다.
취업기회전망지수는 2017년 11월(104), 금리수준전망지수는 2019년 1월(125) 뒤로 각 3년 6개월, 2년 4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찍었다.
지난 2∼4월 3개월 연속 떨어졌다가 5월(124) 반등한 주택가격전망지수는 6월(127)에도 상승세를 유지했다.
물가수준전망지수(147)도 한 달 새 1p 올라 2017년 1월(148) 다음 4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그만큼 주택가격이나 금리, 물가가 앞으로 오를 것으로 보는 응답자의 비율이 5월보다 더 높아졌다는 의미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인식`은 2.2%로 5월과 같았다.
앞으로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3%로 0.1p 높아졌다.
2.3%의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019년 3월(2.3%) 후 2년 2개월 내 최고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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