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네이버 혈맹 '굳건'…네이버, 티빙에 4백억원 지분투자

박승완 기자

입력 2021-06-30 13:39  

네이버, 지난 해 10월 CJ ENM과 지분 교환
웹툰·웹소설 등 각종 네이버 원작IP 활용 기대
네이버(위) 티빙(아래) 로고
CJ ENM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 티빙에 네이버가 가세하며 사업 확장에 가속도가 붙었다.

CJ ENM은 30일 "네이버가 티빙 지분 투자를 단행해 사업 협력 체제를 공고히 했다"며 "향후 양사가 티빙 성장을 위한 협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해 10월 CJ ENM과 지분 맞교환을 단행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그 일환으로 티빙에 대한 투자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후 티빙과 네이버의 첫 협업 사례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티빙을 결합한 상품을 3월 출시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이번 네이버의 티빙 투자는 OTT 성공의 핵심 열쇠라 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티빙의 초격차 역량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에 강점을 가진 CJ ENM과 웹툰·웹소설 등 다양한 원작IP를 보유한 네이버와의 시너지를 티빙을 통해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란 설명이다.

더불어 CJ ENM과 네이버가 보유한 해외 사업 역량을 활용해 티빙의 해외 진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네이버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통할 수 있는 최고의 웰메이드 콘텐츠를 제작해 티빙 오리지널의 영향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공격적 투자를 통해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개인별 맞춤 콘텐츠 제공 등 티빙에 특화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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