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수천억 손실 우려
국내 타이어 회사들이 미국으로 수출할 때 최대 수천억 원에 이르는 반덤핑 관세를 물어야 할 처지에 놓였는데요.
대책을 마련해야 할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송민화 기자입니다.
<기자>
美 국제무역위원회, ITC는 최근 (현지시간 6월23일) 국내 타이어 업체에 반덤핑 관세 조치를 내렸습니다.
해당 업체는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로, 이들이 수출하는 타이어가 미국 타이어 업계에 피해를 입혔다는 게 이유입니다.
반덤핑률은 한국타이어가 27%(27.05%), 금호타이어 21%(21.74%), 넥센타이어 14%(14.24%) 수준으로 만약 재심 없이 확정된다면 연간 수천억 원의 추가 손실은 불가피합니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 : 만약에 한국에서 계속 수출을 진행한다면 연간 수백억 원의 추가 손실이 발생하는 거죠. 국내 타이어 기업들 전부 다 하면 수천억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들 세 기업의 전체 수출 물량 가운데 북미 수출 물량이 절반(42%)에 가까울 정도로 미국 의존도가 높아 그야말로 비상입니다.
업계는 일단 급한 불 끄기에 나섰습니다.
한국타이어는 1,000억 원을 들여 미국 테네시 공장의 생산물량을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이고, 금호타이어는 연간 400만 개의 타이어 생산 규모를 지닌 조지아주 공장을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문제는 공장을 증설하더라도 완공까지 최소 수년이 걸리는 만큼 업계는 당장 정부가 중재자로 나서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러나 이번 조치의 경우는 개별 기업 사안이지 국가 간 무역 분쟁이라고 보기 어려운 만큼 섣불리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 보통 반덤핑 같은 경우는 기술적인 대응이라 정부에서 알 수 없는 게 판매 장부를 봐야 되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한국타이어나 금호나 넥센이나 판매장부 내놓으라고 하지 못하잖아요. 정확한 관세율은 기업도 정부에 공유해 주지 못하는 상황이고 그래서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다만 선진국들이 경쟁국 제품의 수입을 규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경우도 많은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송민화입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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