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시장 반짝 활황 우려"
당국 "IPO 상황 지켜볼 것"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듯이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공개(IPO) 대어들이 거의 대부분 공모가 거품 논란에 직면해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가격 거품이 뒤늦게 공모시장에 뛰어드는 개인투자자 즉 `동학개미`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데 있습니다.
주식을 상장하는 발행사나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사들은 모두 이득이 되지만 개인투자자에게는 불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이런 우리 기업공개시장 문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증권부 이민재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이 기자 공모가가 적절한지에 대한 문제 제기는 계속 있어왔지 않습니까? 왜 지금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겁니까?
<기자>
IPO를 준비하는 기업은 몸값을 키우기 위해 당연히 높은 공모가를 원합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본 것 처럼 주관사인 증권사는 이런 IPO 대어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몸을 낮춰 높은 공모가를 맞춰줄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상장 예정기업과 증권사는 IPO에서 수익을 얻지만 정작 IPO 활황을 이끈 개인들은 소외가 된다는 겁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개인들의 이탈이 생겨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IPO 시장 활황이 반짝에 그칠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앵커>
결국 시장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건데, 그런데 개인의 수익을 위해 공모가가 낮아져야 한다는 것도 문제가 있지 않습니까?
<기자>
개인 투자자가 무조건 수익이 나는 구조를 만드는 것도 옳은 방향이 아닙니다.
고평가도 문제지만 저평가도 IPO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IPO대어들은 지금 국내 상장이냐 해외 상장이냐를 두고 저울질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 상장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훨씬 많이 들어 감에도 이를 고려하는 것은 최근 쿠팡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높은 몸값과 인지도 때문인데요.
그런데 공모가가 낮아져 제값을 못 받는 사례가 빈번해지면 IPO 대어들의 국내 증시 유입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역시 반복되면 개인들은 투자 기회를 잃게 될 것이고 결국 증시에서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할 겁니다.
<앵커>
그럼 금융당국이 과도한 공모가가 책정될 경우 이에 대해 적절히 제동을 걸면 되는 것 아닙니까? 이번 크래프톤 처럼 말이죠.
<기자>
네. 그런데 해법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나 금융당국이 공모가 산정 과정에 자주 개입하게 되면 시장 자율성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과거로 회귀하는 꼴이 됩니다.
또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당국이 이를 계속해서 관리하기 쉽지 않은 점도 살펴야 합니다.
IPO 기업들이 공모가 산정 과정에서 비교 기업을 선정하는데요. 업종이 다르거나 외국 기업들을 선택하는 이유도 자세히 살펴보면 비교 대상으로 마땅한 기업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기존에 없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이 한발 늦은 잣대로 평가를 한다면 시장이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앵커>
어렵네요. 그럼 현재로써 거론되는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자>
앞서 본 것처럼 개인, 당국, 기업, 증권사 어느 한쪽에 치우친 대안은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시장 원리가 가장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증권사가 합리적으로 공모가를 정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공모가 선정을 기관들의 수요 예측 결과를 기준으로 정하는데요. 공모가 밴드 상단인지 하단인지, 이 범위를 벗어났는지 이 때 정해집니다.
그리고 며칠 후에 개인들을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하는데요. 문제는 공모가 산정에 개인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개인들의 수요를 증권사에 전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됩니다.
예를 들어 기관 수요 예측 이후 공모가를 바로 정하지 말고 공모주 일반 청약을 먼저 하는 방안 등이 거론됩니다.
이렇게 되면 공모가 산정 전에 청약 경쟁률 등 개인의 수요를 증권사가 알 수 있게 되는데요.
증권사가 기관과 개인 양측 의견을 모두 듣는다면 공모가를 보다 합리적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앵커>
이런 시스템이 만들어진다면 개인들 의견이 왜곡 없이 전달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기자>
네 예를 들어 중복 청약이 가능했던 올해 초를 보면 개인들이 모든 주관사에 청약을 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는데요.
이런 것들이 바로 공모가에 반영되면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수요를 공모가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마련한다면 이런 부분이 없는지 시스템을 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이와 관련해 당국은 공모 시장에 개인의 문턱을 낮주기로 한 만큼, 공모주 균등 배분, 물량 확대 등과 같은 활성화 정책이 시장에서 잘 적용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증권사의 자율에만 맡길 수 는 없는 것 아닙니까? 공모가를 제대로 산정하는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자>
너무 심한 괴리가 있다면 당국이 증권신고서 정정 등으로 개입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증권사 평판을 공개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예를 들어 상장 후 주가가 공모가 대비 많이 떨어졌는지를 살피고 증권사 별로 통계를 보여주는 겁니다.
특정 증권사에서 주가가 공모가를 하회하는 경우가 잦다면 해당 증권사의 IPO는 주의 깊게 보면 됩니다.
시장에서는 IPO대어 입맛에 최대한 맞춰줄 여력이 되는 대형 증권사들이 업무 수주를 위해 활약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공모가 산정이 문제가 없는지 계속해서 살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당국은 현 상황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인데요.
직접 개입을 했던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고 개인 투자자 의견 반영 등 새로운 제도를 만들기에는 선례가 마땅치 않습니다.
증시는 외국인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기 때문에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으면 자금 이탈 등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당국은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제도 마련은 힘들다며 시장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렇다 보니 투자에 임하는 개인들은 분위기에 휩쓸리기 보다는 공모가에 대해 면밀히 따져보는 지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앵커>
이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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