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채팅 상담 대행업체에 저장된 고객 개인정보와 상담 내용 등이 대거 유출되는 해킹 사건이 일어났다.
23일 `해피톡`을 운영하는 엠비아이솔루션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후 2시 외부 접속자가 서버에 침입해 채팅 상담 데이터에 접근한 사실이 확인됐다.
자체 전수 조사 결과 채팅 상담 총 8만272건이 유출됐으며, 이중 이름·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상담은 1만2천811건이었다. 해당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피톡 측은 이에 외부 접속 경로를 차단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하는 등 조처를 했다.
해피톡을 이용하는 기업은 2만여곳, 누적 상담고객은 2천100만명에 이른다.
토스의 경우 7월 3~19일 해피톡 상담을 이용한 고객 1천500명의 이름·생일·전화번호 등이 유출됐다.
이에 토스는 유출 사실을 고객에게 알리고 해피톡 사용을 전면 중지하는 한편 수탁사에 저장된 모든 고객 정보를 파기하는 등 사후 조치에 나섰다.
배달 앱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의 경우 음식 점주와 커넥터(아르바이트 라이더 개념)가 배달의민족 측과 주고받은 상담 내역 1만1천여건이 유출됐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이번에 유출된 정보는 일반 고객의 상담 내역이 아니라 `배달지에 왔는데 고객이 나오지 않는다`와 같은 점주와 커넥터의 상담 내역"이라며 "정확한 피해 규모와 개인정보 포함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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