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사들은 전통금융에서 벗어나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다양한 신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보험 이슈 등 연이어 악재가 터진 삼성생명, 더불어 삼성카드까지 신사업 진출에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정호진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이달 초 삼성생명은 540 여일간 삼성생명 본사를 점거해온 암 환자들과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갈등은 완전히 봉합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암환자 단체는 이번 합의가 야합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이용범/암사모 대표: 삼성생명과 (암 환자) 21 명이 일언반구의 상의나 논의 없이 기습적으로 (합의)한 겁니다. `우리 의사가 맞다` 인정할 암 환자가 한 명이라도 더 있겠습니까?]
이에 삼성생명 측은 "분쟁이 오랜 기간 지속돼 합의한 것"이라며 "약관이 바뀌었더라도 지급 기준의 본질이 바뀌진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법원은 최근 삼성생명이 연금보험 가입자 5만여 명에게 미지급액 4,300억 원가량을 돌려줘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1심에 불과해 판결이 바뀔 여지는 있지만, 삼성생명의 징계 여부 확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은 삼성생명에 중징계 수준인 `기관경고`를 의결했는데, 중징계가 확정되면 삼성생명은 앞으로 1년간 금융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사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보험업계에서는 헬스케어 시장 선점에 나섰지만, 국내 1위 생보사인 삼성생명은 지난해 출시한 헬스케어 서비스인 `S-워킹` 외에 이렇다 할 구상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삼성생명의 중징계가 확정되면 삼성카드의 신사업 진출에도 제동이 걸립니다.
삼성카드의 최대 주주는 삼성생명인데, 마이데이터 사업에 나서기 위해선 대주주가 감독 당국으로부터 제재받은 사실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국내 카드 전업사들은 모두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에 시동을 걸었지만, 삼성카드는 심사조차 중단된 상황.
삼성의 금융 계열사 중 동종 업계내 유일한 `2위` 업체인 삼성카드가 주춤한 사이 경쟁사들은 신사업 확장에 나서며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이 새롭게 시장에 뛰어들고, 경쟁자들은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힘쓰고 있지만, 연이은 악재에 삼성생명과 삼성카드는 더딘 행보만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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