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7년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신한은행은 여신업무에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개의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개발해 업무에 적용해왔다.
전국 800여 영업 현장에서 직원들이 활용할 자동화 프로세스의 이름은 `알파봇(RPA bot)`이다.
그동안 본점 업무 위주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처리하는 과정 중에서도 신속하게 알파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활용한 알파봇 서비스 중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는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으면 직원이 수기로 입력해야 했었지만 AI-OCR(인공지능 문자판독)기술을 활용, 신청 서류를 자동 변환해 빠른 급여이체 처리가 가능해진다.
특히 신한은행 영업점 알파봇 서비스는 직원용 챗봇인 `A.I몰리`에도 적용돼 외근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당일 이자 납부 안내, 신용평가 정보 자동입력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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