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올해 2분기에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케이뱅크는 올해 2분기 잠정으로 39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7년 4월 은행업 영업 시작 후 4년여 만이다.
1분기 123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감안하면 상반기 누적으로는 84억 원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449억 원) 대비 손실 규모는 5분의 1 수준으로 개선됐다.
케이뱅크가 첫 분기 흑자로 돌아설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올해 상반기에만 가입자 수 400만 명이 늘어 6월말 기준 전체 가입자 수가 619만 명을 넘어선 점, 같은 기간 수신과 여신은 각각 7조 5,400억 원, 2조 1천억 원 늘어난 점 등이 짚힌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고객 수와 자산 증가를 기반으로 이자와 비이자 모두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
순이자 부문에서는 올해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약 3.8배 증가한 709억 원의 이익을 냈다.
요구불 등 저원가성 예금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분기 80%를 넘어서는 등 자금조달 비용을 줄였다.
여기에 100% 비대면의 편의성과 금리 경쟁력을 앞세운 아파트담보대출이 일별 가입 제한에도 불구하고 출시 10개월만에 누적 취급액이 7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대출 자산이 가파르게 늘었다.
비이자이익은 가상자산 거래소 입출금 계좌 서비스 이용 증가와 2금융권 연계대출 활성화에 힘입어 8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52억원 손실) 대비 약 137억 원이 늘면서 흑자로 돌아섰다.
BIS 총자본비율은 2분기말 10.9%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달 1조 2,500억 원 규모의 자본확충 완료 효과를 감안하면, 현재 자본비율은 규제비율을 대폭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하반기에도 KT와의 콜라보를 통한 `스마트론`, BC카드와 함께 선보인 PLCC `SIMPLE카드` 등을 필두로 KT그룹과의 시너지 강화는 물론, CSS 고도화를 통한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등에 집중해 디지털 혁신 기반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7월말 현재 고객 수 628만 명, 수신 10조 6,200억 원, 여신 5조 5,100억 원을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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