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규모는 지하 2층~지상 29층, 4개동 총 215세대이며 전세대가 전용 59㎡ 단일 평형으로 구성되었다. 입주는 2024년 5월 예정이다.
송도역이 위치한 옥련동은 구시가지로 향후 인천발 KTX 개통 시점(2025년 예정)에 맞춰 2만8,400㎡ 규모의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된다. 이 곳에는 수인선, 인천발 KTX 역사와 정류장, 주차장을 설치해 광역버스, 택시, 자가용을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쇼핑센터, 오피스 빌딩, 오피스텔 등 상업시설과 주거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단지는 인천발 KTX(송도~부산·목포 2025년, 송도~강릉 2026년 예정) 인근에 위치한다. 특히 현재 운행 중인 수인분당선에 월판선(급행)까지 개통(2026년) 예정이다.
송도역에서 월곶∼판교선을 타면 성남(판교)∼여주선, 여주∼원주선(2024년 개통 예정), 원주∼강릉선과 차례로 연결된다. 송도역에서 급행열차를 이용시 시흥시청, 광명, 판교, 강릉으로의 이동이 수월할 전망이다. 제2경인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를 통한 광역 교통도 갖추고 있다.
단지 인근에 옥련초, 옥련중, 송도고교, 옥련여고 등 초중고교가 위치해 있으며, 홈플러스 인하점과 코스트코, 나사렛국제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다. 수영장, 유아풀, 피트니스센터를 갖춘 실내체육관과 공원이 단지 바로 앞에 조성될 예정이다. 문학산, 청량산도 가깝고, 워터프론트 호수의 접근성 또한 높다.
단지는 전 가구 남향배치에 4-BAY(베이) 평면으로 설계된다. 주거환경으로는 플레이가든과 단지 곳곳에 정원이 조성된다. 단지 안에는 피트니스가든, 단지 내 중앙광장, 힐링가든, 맘스가든, 카페가든 등을 배치할 예정이다.
KTX송도역 서해그랑블은 웰빙 시스템을 적용한 `건강 친화형 주택`이다. 바닥충격음 저감재 등을 비롯해 오염물질이 적은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하여 거주자의 새집 증후군 문제를 개선하고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또 단지 내 범죄 등 긴급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주차장 비상콜 버튼을 비롯해 무인경비시스템, CCTV, 디지털 도어록, 무인택배시스템을 적용했다.
KTX송도역 서해그랑블에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반영된다. 앞선 정보화 생활을 위한 초고속 정보통신 수준의 인터넷 사용 환경이 구축된다. 검침원의 세대 방문 없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사용량을 원격 검침 할 수 있는 원격검침시스템을 적용하여 프라이버시가 최대한 보장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밖에 주방칼라액정TV폰, 엘리베이터 세대 내 호출 등을 적용했다.
KTX송도역 서해그랑블은 초고속 정보통신 수준의 인터넷 사용 환경 구축과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사용량을 원격 검침할 수 있는 원격검침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주방칼라액정TV폰, 엘리베이턴 세대 내 호출 등의 기능도 추가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대기전력차단 시스템과 세대내 조명을 일괄 제어하는 일괄제어 스위치, 실별온도 제어시스템 등도 적용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