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헬스케어, 자동차, 전자상거래 등 금융과 비금융 영역을 아우르는 종합 서비스를 KB의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허 행장은 지난 1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창립 20주년 기념식에서 "미래의 금융은 고객의 일상에 녹아 들어간 `초 개인화된 생활금융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그는 "지난 여름 우리가 목도한 카카오뱅크 상장과 기존 은행에 대한 시장의 냉정한 평가는 금융에서도 플랫폼 경제 중심으로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는 것"이라며 "새롭게 재구축한 `KB스타뱅킹`과 젊은 세대에 특화된 `리브 넥스트`를 통해 경쟁력 있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경영 방향과 관련해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메타버스의 가상세계를 망라한 모든 공간에서 자유롭게 만나 공정하게 거래하며 함께 성장하는 상생 모델을 추진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허 행장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그는 "최근 캄보디아 프라삭 100% 지분 인수와 인도네시아 부코핀의 자본 확충 등을 통해 글로벌 현지 금융시장 공략에도 점점 가속도가 붙고 있다"며 "뉴욕, 런던, 동경, 홍콩 등에 이어 올해 말 예정대로 아시아의 금융 허브인 싱가포르에 KB국민은행이 진출하게 되면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KB금융지주와 함께 기후변화 위기 극복과 환경보호 등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탈석탄금융` 선언 이후 `적도 원칙` 가입,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RE100` 가입, `친환경 업무용 차량` 도입 등과 같은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허 행장은 "플랫폼 시대에도 결코 변할 수 없는 금융의 핵심가치는 바로 고객의 믿음과 신뢰"라며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도 영업`을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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