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주와 엔터주를 중심으로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한 대체불가토큰(NFT)과 엮인 종목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올해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지난 11일 전 거래일 대비 가격제한폭(29.92%)까지 치솟은 78만6천원에 마감했다.
엔씨소프트처럼 덩치가 큰 시가총액 20위권 대형주의 상한가는 이례적이다.
심지어 엔씨소프트의 3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반 토막이 났으며 시장 전망치도 밑돌았다.
그런데 NFT 사업 진출이 상한가를 이끌었다. 엔씨소프트가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년 중 NFT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새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히자 주가는 수직 상승했다.
대표적인 NFT 수혜 게임주는 위메이드다. NFT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미르4` 글로벌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주가가 급등했다.
위메이드 주가는 8월 30일 상한가를 시작으로 가파르게 올라 이달 초까지 연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연초 이후 주가 상승률은 871.26%에 이른다.
또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컴투스, 게임빌 등 여러 게임업체가 NFT 관련 사업 계획을 내놓으면서 주가도 상승 탄력을 받았다.
`엔터 대장주` 하이브]도 NFT 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한 지난 5일에 전 거래일보다 7.57% 급등한 38만3천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당시 상장 이후 최고가를 새로 썼으며, 주가는 상승 흐름을 이어가 지난 12일에는 처음으로 장중 40만원을 돌파했다.
하이브와 블록체인 업체 두나무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과 NFT를 결합한 팬덤 기반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 외에도 SM, JYP, YG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 대형 기획사들이 잇따라 차세대 먹거리로 부상한 NFT 관련 시장에 뛰어들거나 관심을 보이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가상 자산이다. 영상, 그림, 음악 등을 복제 불가능한 콘텐츠로 만들 수 있어 새로운 투자 대상으로 주목받는다.
최근 NFT 시장 성장세는 폭발적이다. 블록체인 데이터 업체 댑레이더가 집계한 올해 3분기 NFT 거래 규모는 106억7천만달러(약 12조5천852억원)로 전 분기 대비 704% 늘었고, 작년 3분기보다는 3만8천60% 폭증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국내 기업뿐 아니라 메타(옛 페이스북), 나이키, 아마존, 코카콜라, 엔비디아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이 NFT 사업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다만 최근 증시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상승세가 돋보이는 NFT 관련주가 과열 양상을 띠고 있어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당부한다.
엔씨소프트의 경우에도 NFT 발표에 상한가를 친 바로 다음 날인 지난 12일 9.03% 급락 마감했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메타버스 세계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NFT 시장을 주요 글로벌 기업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주목하고 있다"며 "그렇기에 투자 관점에서도 단기 호재로 인식하기보다는 중장기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NFT 등의 테마가 지닌 성장 스토리가 매력적이어서 시총 상위 대형주 주가가 부진한 상황에서 시장 관심을 끌기에 적절한 테마인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테마 내 일부 기업은 아직 사업이나 실적이 실체화하지 않았는데도 주가가 폭등세를 보인 점은 우려스러운 부분"이라며 "쏠림 현상으로 과열 단계에 진입했을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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