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정차 상황에 맞게 시트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세 가지 실내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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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17일, 2021 LA 오토쇼 사전 언론 공개 행사인 `오토모빌리티 LA(AutoMobility LA)`에서 첫 대형 전동화 SUV인 `더 기아 콘셉트 EV9(The Kia Concept EV9, 이하 콘셉트 EV9)`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콘셉트 EV9은 EV6에 이어 기아의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에 추가될 예정인 EV9의 콘셉트 모델이다.
EV6와 마찬가지로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한다.
이날 실물로 공개한 콘셉트 EV9은 전장 4,930mm, 전폭 2,055mm, 전고 1,790mm, 축거 3,100mm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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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셉트 EV9의 예상 성능은 1회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482km) 수준 주행,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 소요시간 약 20~30분이다.
카림 하비브 기아디자인담당 전무는 "기아는 최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면서 "기아의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는 탄소 배출이 없는 파워트레인, 최첨단 외장 디자인,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실내 공간이 결합됐다"고 말했다.
디자인적인 특징을 조금 더 살펴보면 승객실 볼륨은 휠을 둘러싸고 있는 각진 펜더 볼륨이 대비를 이룬다.
여기에 낮게 깔린 차체가 지면으로부터 높은 곳에 위치한 펜더 볼륨이 도드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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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색상과 대비를 이루는 하이 글로스 클래딩(High Gloss Cladding)은 시각적으로 지상고를 높여주는 효과를 준다.
기하학적인 조형의 22인치 가공휠은 휠 주변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도록 설계됐다.
기아 측에 따르면 내연기관 모델을 통해 정립한 디자인 헤리티지 `타이거 노즈`를 전동화 모델에 어울리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로 계승 발전시켰다는 설명이다.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패널 양 끝에서 안쪽으로 점진적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의 `스타 클라우드(star cloud) 패턴`을 적용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준다.
미점등 시에는 차체에 일부처럼 드러나지 않다가 차량의 시동이 켜지면 점등되며, 웰컴 라이트로 기능 시 각 열의 램프가 순차적으로 점등돼 콘셉트 EV9의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기아는 타이거 페이스 상단부에 주행 중 전면부에 부딪히는 공기를 후드로 보내 저항을 줄여주는 공기 흡입구(에어 벤트)를 배치했다.
기아는 콘셉트 EV9의 실내를 고객이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영감을 발견할 수 있는 탁 트인 라운지처럼 연출하기도 했다.
러셀 웨거 기아 미국법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EV6의 기록적인 주행은 기아가 전기차 대중화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는 신호"라며 "지금까지 기아가 쌓아온 세밀함, 디자인, 품질, 기술, 주행 역학에 대한 모든 것은 향후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신형 전기차에서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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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