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구직자 대상 맞춤형 직업상담 지원서비스를 시작한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30일 한국고용정보원을 방문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직업상담지원서비스(Jobcare Service)를 시연했다.
지능형 직업상담지원서비스는 구직자의 이력서를 인공지능 기술로 직무역량을 자동 분석해 훈련,자격,일자리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고객정보와 시장정보 및 추천정보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 6개 고용센터의 직업상담원들이 시범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최근 3년간 워크넷의 구직자 이력서 15백만 건과 구인 공고문 약 4백만 개를 분석해 직종, 지역별 구인·구직 일자리 상황, 임금수준, 전공, 훈련, 자격 등 직업 선택 및 취업 준비에 필요한 노동시장 데이터를 시계열로 제공해준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들이 우리 산업 현장에 빠르게 적용되면서 기업의 채용도 직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구직자, 특히 사회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청년 구직자에 대한 직업상담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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