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년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개월 연속 3%대의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10월 물가 상승을 이끌었던 통신비 기저효과가 사라졌지만,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외식 등 개인 서비스 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며 전월보다 상승률이 더 올랐다.
통계청은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9.41(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상승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는 2011년 12월(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월(2.3%), 5월(2.6%), 6월(2.4%), 7월(2.6%), 8월(2.6%), 9월(2.5%) 등으로 6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다가 지난 10월 3.2%로 뛰어올랐다.
11월 물가 상승률을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5.5% 상승해 2011년 11월(6.4%)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석유류 물가는 35.5% 올라 2008년 7월(35.5%)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정부가 지난달 12일부터 유류세를 20% 내렸지만, 인하분이 가격에 반영되는 데 시일이 걸려 물가 상승 폭을 낮추는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1년 전보다 7.6% 상승했다.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2.2%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0.6% 오르는 데 그쳤지만, 개인 서비스가 3.0%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2.3% 올랐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5.2% 올랐다. 이는 2011년 8월(5.2%)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이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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