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자동차부품업체들의 미래차 전환 속도가 매우 더디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14일 온라인으로 제21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열고 `자동차업계 경영 및 미래차전환 실태조사 결과와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9∼10월 조사전문업체 메기알엔씨를 통해 완성차·자동차부품업체 300개사, 자동차업계 종사자 405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등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응답 업체의 56.3%는 아직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으로 대표되는 미래차 분야에 진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래차 분야에 진출은 했지만 수익을 실현하지 못한 기업 비율도 23.7%나 됐다. 응답 업체의 80%가량이 미래차 분야로 완전히 전환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미래차 분야 진출업체(131개) 중 제품 양산까지 5년 이상 소요된 기업의 비율은 35.5%였다. 미래차 전환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됨을 보여준다고 KAIA는 전했다.
미래차 관련 부품 1종을 양산하는 데 든 비용은 평균 13억1천400만원으로 조사됐다. 소요 기간은 평균 13개월이었는데 이는 지난해 조사 때의 33개월에 비해 크게 단축된 것이다.
미래차 연구개발(R&D) 투자와 관련한 애로 요인을 묻는 말에는 가장 많은 47.3%가 `자금 부족`을 꼽았다. `전문인력 부족`(32.1%), `원천기술 부족`(13.0%) 등의 답변도 나왔다.
설비투자 관련 장애요인도 `자금 부족`이 77.9%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작년 응답 비율이 63.9%였던 것을 고려하면 자금 애로가 더 악화되고 있음을 뜻한다. `각종 규제`(9.9%), `미래 불확실성`(9.2%)을 꼽는 기업들도 있었다.
아직 미래차산업에 진입하지 못한 기업들의 진출 희망 분야는 `전기차 전용부품`(36.7%), `미래차용 공용부품`(30.2%) 순이었다. 기술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자율주행`(11.8%), `수소차 전용부품`(9.5%)을 선택한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와 김경유 산업연구원 실장, 허재준 노동연구원 박사 등이 참여한 토론이 열렸다.
장 석좌교수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선제적 사업구조 개편 활성화` 방안과 연계해 미래차 지원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정부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대상을 선별하고, 내연기관차 산업생태계를 미래차로 연착륙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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