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30세 전후의 M(밀레니얼)세대와 20세 전후의 Z세대를 뭉뚱그려 일컫는 말이지만 스마트폰 사용 패턴 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 차이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온라인 설문조사기관 오픈서베이의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최근 M세대(만26∼35세) 600명과 Z세대(만14∼25세) 600명 등 1천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현재 사용 중이거나 앞으로 구입을 희망하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물었을 때 Z세대는 애플 아이폰, M세대는 삼성전자 갤럭시의 선호도가 높았다.
Z세대가 사용 중인 휴대전화는 아이폰이 52.2%, 갤럭시가 42.7%였고,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휴대전화는 아이폰이 53.3%, 갤럭시가 44.0%였다. 또 Z세대 안에서도 여성은 아이폰 선호도가 더욱 높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M세대에서는 갤럭시가 우세했다. 사용 중인 휴대전화는 갤럭시가 53.3%, 아이폰이 43.3%였고,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휴대전화는 갤럭시가 55.7%, 아이폰이 42.7%였다.
주로 쓰는 앱의 유형도 세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Z세대의 앱 사용 빈도(복수응답 포함)는 동영상(73.3%), 사회관계망서비스(SNS·54%), 메신저(48.3%) 순이었고, M세대는 메신저(62.5%), 동영상(60.5%), SNS(39.3%) 순이었다.
M세대와 Z세대 모두 스마트폰으로 음악과 게임 앱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나란히 4, 5위였다.
이를 두고 스마트폰의 보편화에 따라 모바일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고, 향후 이 같은 흐름이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관심사(복수응답 포함) 1∼3순위는 Z세대가 각각 진로와 직업(71.7%), SNS(56.5%), 친구관계(55.5%)였고, M세대는 각각 재테크(79.2%), 진로와 직업(61.2%), 연애(38.3%)였다.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 1∼3순위는 Z세대와 M세대 모두 돈, 건강, 가족 순으로 같았다. 다만 4·5순위로는 Z세대가 친구에 이어 직업적 성취·성공을 꼽았으며, M세대는 직업적 성취·성공을 친구보다 우선시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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