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외국기업의 지분을 제한해 왔던 자동차 제조시장을 내년 1월부터 전면 개방한다.
28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와 펑파이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전날 발표한 `2021년 외상투자 진입 특별관리 조치`(이하 조치)에서 중국 승용차 제조 부문에서 외국인 투자 지분을 제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외국 자본이 중국에서 승용차 생산 공장을 설립할 때 중국 기업과 합작을 해야 하는 근거는 사라지게 됐다.
중국 당국은 1994년 자동차 공업 산업 정책을 발표하면서 완성차 제조 기업에 외국인 지분이 50%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이후 시장 개방 압력이 강해지면서 2018년 친환경차 지분 제한을 폐지했고, 2020년 상용차 지분 제한 역시 폐지했다.
테슬라가 2019년 중국 현지 법인의 지분 100%를 보유한 것도 규제 완화로 가능했다.
현대차 역시 상용차 지분 제한이 풀리자 지난해 1월 중국 상용차법인인 사천현대기차유한공사 지분을 100% 확보했다.
중국 당국의 자동차 제조 시장 개방 조치는 중국 업체의 성장을 반영한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조치를 통해 승용차 제조 부문을 완전히 개방했지만, 희토류, 영화 제작 및 유통, 담배 등 31개 부문에 대해서는 여전히 외국인 투자를 제한 또는 금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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