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새해, 금융권 수장들이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공통 화두로 제시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오픈뱅킹 등 금융 디지털 혁신이 본격화되는 올해 금융업의 경계를 넘어 자체 플랫폼 비즈니스로 승부수를 던진다는 각오입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5대 금융지주의 경영전략은 새해에도 `디지털`에 방점이 찍혔습니다.
금융지주 회장들이 올해 신년사를 통해 강조한 공통 키워드는 `플랫폼 강화`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 불확실성과 빅테크들과의 경쟁 속 `디지털 혁신`을 통한 생존을 외쳤다면 올해는 금융의 경계를 넘어선 플랫폼 경쟁에서 본격 승기를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KB스타뱅킹이 계열사 앱과 상호연계, 보완을 강화하도록 역량과 자원을 집중할 것"이라며 `넘버원 금융플랫폼 기업`를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도 "그룹사의 디지털 플랫폼 전반을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 운영해 빅테크나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자"고 독려했습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역시 "시장은 우리를 덩치만 큰 공룡으로 보고 있다"는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으며 그룹의 디지털 핵심기반부터 재설계하는 `변화`를 강조했습니다.
숙원사업인 완전민영화로 성장 발판을 마련한 우리금융은 MZ세대 특화플랫폼 구축을 통한 `디지털 기반 종합금융그룹 체계 완성`이라는 새해 청사진을 내놨고,
출범 10주년을 맞은 농협금융도 "고객의 일상에 금융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는 차별화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2금융권 역시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디지털 혁신입니다.
다만 2금융권의 경우 헬스케어나 종합결제서비스 등 제도가 뒷받침돼야 하는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2금융권 수장들은 새해부터 `규제 개선`을 강조했습니다.
당장 이달부터 `디지털 미래 먹거리`인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전면 시행되면서 기존 금융사와 빅테크간의 한판 대결이 예고되는 상황.
`디지털`에 힘을 실은 연말 조직개편으로 빅테크와의 경쟁 채비를 마친 금융사들의 플랫폼 비즈니스 도전이 본격화된 모습입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