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명 셰프의 햄버거 레스토랑이 미국과 영국에 이어 우리나라에 문을 열었는데요.
가장 비싼 햄버거 가격이 14만 원이라고 합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영국 출신 요리사의 햄버거 레스토랑 `고든램지버거` 한국 매장이 내일(7일) 문을 엽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외식 업종 대부분이 위기에 처했지만 햄버거만큼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가성비`입니다.
롯데리아나 맥도날드와 같은 전통적인 브랜드는 물론 맘스터치, 노브랜드버거(신세계푸드) 등 후발 주자들이 뛰어들며 치열한 다툼을 벌인 결과입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혼자 먹을 수 있다는 장점과 세계 최고 수준의 배달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가성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프리미엄 버거`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도 시장 파이를 키운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기와 빵, 채소 등으로 만들어지는 햄버거 특성상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어 비싸더라도 값을 지불하겠다는 인식이 퍼진 겁니다.
다만 고든램지버거의 대표 메뉴 가격 3만 1천 원을 두고 `비싸도 너무 비산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음료를 제외한 햄버거 단품 가격인데, 가장 비싼 메뉴는 14만 원에 이릅니다.
고가 논란에도 오픈에 앞서 진행한 사전 예약에만 2천 명이 넘게 몰렸습니다.
[정연승 / 한국유통학회장 : 소비자 가치를 기준으로 해서 가격을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원가 기준의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죠. 가격이 비싼 것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이유는 있는 거죠.]
올해 4조 원 돌파가 예상되는 국내 햄버거 시장이 정점을 찍은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
소비자들의 입맛을 붙잡으려는 기업들의 수 싸움이 치열한 모습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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