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지수]
다우지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호실적에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우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었습니다. FOMC회의 결과가 나오자 다우지수가 하락 전환했습니다. 현재 200포인트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따라 애플과 아마존, 넷플릭스 모두 상승하고 있었는데 조금 전 모두 하락전환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도 상승폭이 많이 줄여진 상황입니다.
반도체주도 오늘 강세 보이고 있었습니다. 또 미국 하원이 반도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520억 달러, 우리 돈 62조 3천억원을 투입하는 경쟁법안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AMD가 하락전환했습니다.
[시장 포인트]
투자자들은 FOMC 회의 결과를 주시했습니다. 한시간 반 전쯤에 결과가 나왔는데 연준이 3월 금리인상을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대차대조표 축소에 대해서는 예측가능하도록 줄여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대부분의 섹터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주와 자재주가 가장 부진한 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중심으로 기술주가 그나마 흐름이 가장 좋습니다. 또 연준의 금리인상의 수헤를 받는 금융주들이 낙폭이 가장 작은 상황입니다.
[개별 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장 마감후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순이익도 21% 늘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부분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월가 예상을 웃도는 1분기 가이던스도 제시하면서 오늘 장에서 주가가 2% 오르고 있습니다.
보잉은 시장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당 순손실이 1달러로 안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7달러가 넘는 주당 순손실이 나왔습니다. 787드림 라이너 연기 등의 문제에 44억달러가 투입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한편 보잉은 2019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긍정적 현금 흐름을 보이긴 했지만 오늘 장 주가는 5% 넘게 빠지고 있습니다.
미국 통신기업 AT&T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다만 오늘 장 8% 넘게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생필품 생산업체 킴벌리클라크도 시장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킴벌리클라크가 부진한 실적 가이던스를 제시했던 탓에 오늘 장 주가는 4% 가까이 빠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오늘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하는 기업들의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는 실적 발표를 앞두고 조금 전까지만 해도 6% 넘게 오르고 있었는데 현재 상승폭을 줄이면서 0.6% 오르고 있습니다.
인텔도 오늘 실적을 공개하는데. 한가지 반가운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인텔이 EU에서 부과받았던 12억달러 라는 대규모 벌금 조치를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장 인텔 0.6% 오르고 있습니다.
이어서 대만 파운드리 업체 TSMC도 살펴보겠습니다. TSMC가 중국의 텐센트를 제치고 아시아 기업 중 시총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TSMC는 0.1% 오르고 있습니다.
이어서 벤틀리의 소식입니다. 벤틀리가 2030년까지 34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4조원을 투자하여 완전 전기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오늘 장 폭스바겐은 2% 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월가IB들의 투자의견 살펴보겠습니다. 8거래일 연속 하락하던 모더나가 오늘은 0.6% 반등하고 있습니다. 도이치방크는 모더나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밸류에이션 측면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모간스탠리가 드래프트킹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온라인 도박 시장이 앞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최근 드래프트킹스의 주가 하락이 과도했다며 지금이 드래프트킹스를 매수하여 장기투자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드래프트킹스는 5% 넘는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베얼드가 펠로톤에 대한 시장수익률 상회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펠로톤의 가이던스 하향과 대차대조표 한계를 고려했을 때 목표가는 70달러에서 40달러로 낮추긴 했지만 펠로톤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장과 균형성장 모델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오늘 장 펠로톤은 6%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브렌트유가 2014년 이후 처음으로 9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계속해서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긴장과 중동지역의 공급 우려가 국제유가 강세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간 원유 재고가 시장예상보다 큰폭으로 증가했다는 소식에도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WTI는 1.3% 오르며 86달러선에서, 브렌트유도 1.3% 상승하며 89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연준이 금리인상을 시사하자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금 가격은 오늘 하락하고 있습니다. 1.8% 하락하면서 1,817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