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경차 `레이`가 5년 연속 꾸준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올해 연간 판매량이 4만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31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레이는 지난해 총 3만5천956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26.0% 늘었다.
레이 판매량은 2016년 1만9천819대에서 2017년 2만521대, 2018년 2만7천21대, 2019년 2만7천831대, 2020년 2만8천530대, 작년 3만5천956대로 5년 연속 꾸준히 증가했다.
2018년에는 직전 해 말 출시된 부분변경 모델의 인기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31.7%나 늘었고,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 효과와 차박 인기 등으로 전년에 비해 26.0% 증가했다.
2017년과 2019년, 2020년에도 전년 대비 각각 2∼3%씩 판매량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기아는 올해 레이의 판매 목표를 작년보다 10% 이상 늘어난 4만대로 설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목표를 달성하면 레이는 6년 연속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는 셈이다.
현재 레이를 계약하고 출고를 기다리는 고객만 해도 1만명에 달하는 데다 올해부터 경차 구매 시 취득세 감면 한도가 50만원에서 75만원으로 확대됨에 따라 올해도 레이 판매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2011년 출시된 레이는 10년만인 지난해 처음으로 기아 모닝(3만530대)을 5천여대 차이로 제치고 경차 모델 중 판매량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대표적인 국산 경차 모델인 모닝과 한국GM 스파크와 달리 박스 형태인 레이는 활용도 높은 넓은 공간을 갖춰 최근 차박용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기아는 멀티 커튼과 에어매트 등 차박용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판매하기도 했으며, 레이를 개조한 캠핑카를 선보인 캠핑카 업체도 있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레이의 판매 호조세와 현대차 캐스퍼의 인기에 힘입어 침체된 국내 경차 시장이 올해는 본격적인 반등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0여년 전만 해도 연간 20만대 규모였던 경차 시장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큰 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2020년 9만7천대선까지 줄어들며 반 토막이 났다.
그러나 작년 말 출시된 현대차의 경형 SUV 캐스퍼가 올해 판매 목표를 5만대로 잡고 있는 데다 기아 레이가 목표대로 4만대 이상 판매될 경우 모닝과 스파크까지 합쳐 국내 경차 판매량이 10만대 규모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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