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지난해 4분기에 매출액이 9%, 순이익은 거의 2배로 증가하는 실적을 거뒀다고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아마존은 이날 발표한 실적에서 작년 4분기 매출액이 1천374억달러(약 164조9천억원)로 전년 동기와 견줘 9% 늘었다고 밝혔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다.
순이익은 전년 같은 시기 72억달러에서 거의 2배인 143억달러(약 17조2천억원)로 상승했다.
매출은 월가의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인 1천376억달러에 조금 못 미쳤지만 주당 순이익은 예상치 3.63달러를 크게 뛰어넘은 28.21달러에 달했다.
수익의 대부분이 전기트럭 스타트업 리비안에 대한 투자에서 왔다. 거의 120억달러(약 14조4천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냈다.
아마존은 리비안에 13억달러(약 1조5천600억원) 이상을 투자해 22.4%의 지분을 갖고 있는데 리비안이 지난해 11월 기업공개(IPO)를 하면서 주가가 크게 뛴 덕분이다.
아마존은 또 이날 처음으로 광고 사업 부문의 매출액을 분리해 공개했는데 1년 전보다 32% 증가한 97억달러(11조6천억원)로 집계됐다.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광고 사업은 미미한 규모였지만 이제는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미국에서 3위 광고 플랫폼이 됐다.
아마존의 핵심 수익원인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AWS) 매출액은 전년 4분기와 견줘 거의 40% 증가한 177억8천만달러(약 21조3천500억원)로 성장했다. 시장 예상치를 초과한 성적이다.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사령탑을 맡은 앤디 재시 최고경영자(CE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계속 도전을 제기한다면서도 사업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재시 CEO는 "지난 연말 휴가철에 인력 공급 부족과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비용 지출이 늘었고, 이 이슈들은 오미크론 때문에 1분기에도 지속되고 있다"면서도 "이런 단기 도전들에도 불구하고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서 벗어나면서 여전히 사업에 대해 낙관적이고 흥분된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올해 1분기 매출액 가이던스(실적 전망치)로 1천120억∼1천170억달러를 제시했다. 이는 월가의 기대치인 1천200억달러보다 낮은 것이다.
이날 7.8% 하락한 채 마감했던 아마존 주가는 실적 발표 뒤 시간 외 거래에서 17% 이상 상승했다.
구인난과 공급망 차질 등의 어려움에 기대 이상으로 잘 대처한 데다 클라우드·광고 사업에서 성장세를 이어간 덕분으로 WSJ은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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