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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은 24시간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 매장을 부업으로 운영하는 `N잡러` 사업주가 증가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비트코퍼레이션 조사 결과 최근 6개월간 매장 형태로 로봇카페 비트를 신규 오픈한 사업주들 중 본업을 겸하는 `N잡러`의 비중이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기간 로봇카페 창업 상담을 진행한 예비창업주들 가운데서도 약 80%가 현재의 직업을 유지하면서 부업으로 카페 운영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6개월 이전에 로봇카페 비트 매장을 오픈한 사업주들도 절반 이상이 `N잡러`다.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N잡러들은 직장인, 사업가, 이미 다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샵인샵 형태의 자영업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외 나머지 20%의 전업 사업주들은 노후 생활비를 원하는 예비 은퇴자 또는 전업주부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해 8월 이후 두드러진다. 지난 12월 초소형 매장 `비트박스 익스프레스` 사업주를 대상으로 선착순 50명에게 1500만원의 인테리어 비용 지원을 시작한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트코퍼레이션 관계자는 "24시간 운영 무인카페라는 특징 덕분에 N잡러 사업주들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고, 원격 매장 운영 시스템을 통해 관리 시간 최소화가 가능한데다, 초소형 매장인 비트박스 익스프레스는 6평 안팎의 최소한의 공간만 있어도 오픈이 가능해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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