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먼저 청정에너지 관련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지 시각 15일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정부의 친환경 제품 구매 속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태스크 포스를 신설했습니다. 태스크포스의 이름은 “Buy Clean Task Force”입니다. 미국 정부의 친환경 건축 자재 사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12월, 정부의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약 65% 감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태스크포스 신설은 해당 발표 후에 나온 실질적인 움직임입니다. 이렇듯 미국 정부의 친환경 움직임이 오늘 장 관련 종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습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오르고 있는데요.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는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5.87%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청정에너지 관련 ETF도 우상향 곡선 그리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울프 리서치는 항공 업계와 관련해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코로나19로 급감했던 여행 수요가 다시 회복될 거라며 프론티어, 아메리칸 항공, 제트블루 등의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유나이티드는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돼 하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항공업계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이 형성되자 오늘 장 관련 주들이 올랐습니다. 델타 항공은 장중 한때 6.56%까지 올랐고 지금은 약 5%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메리칸 항공은 약 8%, 사우스웨스트는 약 3% 오르고 있습니다. 관련 ETF로 제트인 U.S. Global Jets ETF(JETS) 살펴보겠습니다. U.S Global Investors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5.35%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락 ETF>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감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자 오늘 장 3대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월가의 공포지수인 빅스 지수도 내리고 있습니다. 어제 28선에서 거래를 마쳤는데 오늘은 약 8% 하락해 25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빅스 지수가 하락하자 빅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내리고 있습니다. iPath Series B S&P 500 VIX Short-Term Futures ETN(VXX)은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 장 6.59%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2월 14일은 밸런타인데이였습니다. 밸런타인데이 때 주고받는 초콜릿은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간식입니다. 이 초콜릿의 주원료는 코코아입니다. 코코아 선물 가격은 올해 들어 약 8.4% 상승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와 관련해 서아프리카 지역의 건조한 날씨가 코코아 선물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코트디부아르는 세계 최대 코코아콩 수출국입니다. 현지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서 수확량이 줄었고 이는 공급 차질로 이어진 겁니다. 그러면서 월스트리트 저널은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 코코아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라고 했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 코코아 ETN 살펴보겠습니다.
iPath Bloomberg Cocoa Subindex Total Return ETN(NIB) 체크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코코아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고 운용 수수료는 0.70%입니다. NIB은 ETN 즉 상장지수증권입니다. 따라서 운용사의 신용이 중요합니다. 바클레이즈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으로 기본 자산 규모로 놓고 보면 세계 4위라는 점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제작1부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