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이 자체 구축한 AI(인공지능) 보이스피싱 대응 시스템을 통해 대포통장 발생 건수를 효과적으로 줄였다고 24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11월 보이스피싱 대응 프로그램 `전기통신금융사기 AI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1월까지 3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 결과,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지난해 1월 대비 70% 감소했다.
`전기통신금융사기 AI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대응 시스템이다. AI는 고객 거래 패턴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제 보이스피싱 사례를 학습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의심 패턴을 파악해 대응에 적용한다.
AI는 행동·거래 패턴에 따라 보이스피싱 피해의심 고객을 분류하고, 이 고객이 창구에서 500만원 이상 현금 출금 거래를 하려고 하면 출금계좌 자동 지급정지를 통해 피해를 예방한다.
기업은행은 이 시스템을 통해 3개월 동안 총 750여건, 규모로는 62억원의 금융사기를 예방했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시범운영을 마치고 정식운영을 시작하게 됐다"며 "보이스 피싱 피해로부터 고객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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