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도시철도 4호선 당고개역에서 경기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진접선 복선전철이 19일(내일) 오전 5시 32분 첫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18일 오남역에서 진접선 개통식을 개최했다.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2015년 착공 이후 총사업비 1조4천192억원을 들여 약 7년 만에 개통하는 것이다. 창동에서 진접으로 차량기지를 이전하는 사업은 2018년 착공해 2026년 마무리될 예정이다.
진접선은 총연장 14.9㎞ 중 대부분인 12.8㎞(86%)가 터널 구간으로 건설돼 도시 간 연결성을 높였다.
또한 남양주 주거지구의 이동 수요를 고려해 별내별가람, 오남역, 진접역 등 3개 역사를 신설했다.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진접지구 등 인근지역 주민들은 정시성이 높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남양주 주민들의 출퇴근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남양주 주민들은 출퇴근 시간대 국도 47호선에서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감수해야 했다. 버스 이용 시에도 이동시간뿐 아니라 배차간격이 다소 길어 불편을 겪었다.
진접선이 개통되면 남양주 진접역에서 서울 도심(서울역 기준)까지 출퇴근 시간에도 5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기존의 버스 대비 68분, 승용차 대비 18분 각각 단축된 것이다. 출퇴근 시간대 열차는 10∼12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향후 지하철 8호선으로 별내역에서 별내별가람역까지 추가로 연결되면 서울 강남권으로의 철도교통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현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서울 암사역에서 구리를 거쳐 남양주 별내역까지 12.9㎞를 잇는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에 더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별내역에서 별내별가람역까지 3.2㎞를 추가로 잇는 내용도 포함됐다.
황성규 국토부 2차관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을 필두로 GTX-B 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돼있다"며 "이번 진접선 개통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대의 서막을 여는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남양주를 비롯한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철도교통망 구축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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