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에 털린 엑시인피니티…'게임코인' 투자해도 될까? [GO WEST]

이지효 기자

입력 2022-04-01 19:21   수정 2022-04-01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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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킹에 털렸다

    <앵커>

    글로벌 경제와 증시, 기업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하는 `GO WEST` 시간입니다.

    디지털전략부 이지효 기자 나와 있습니다.

    이 기자, 오늘의 키워드는 `해킹에 털렸다` 입니다.

    <기자>

    혹시 돈 버는 게임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Play to Earn` 이라고 해서 우리가 P2E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게임을 하면서 코인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말하는데요.

    요즘 이런 P2E 게임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인데 혹시 `엑시 인피니티` 아십니까?

    <앵커>

    엑시 인피니티, 게임 아닙니까?

    <기자>

    엑시 인피니티는 베트남 개발사 `스카이 메이비스`가 2018년 출시한 P2E 게임인데요.

    지난해 2월 기준 전 세계 일 이용자가 170만명에 달합니다.

    이용자는 `엑시즈`라고 불리는 NFT 형태의 디지털 애완동물을 수집해 다른 엑시즈와 싸우고 양육하게 되는데요.

    이 엑시즈를 다른 사람에게 팔아 가상화폐를 벌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생계를 위해 이 게임을 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게임이 유명해지면서 외부 투자도 이어졌는데요.

    삼성전자 자회사인 삼성넥스트가 1,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한 회사로도 꼽히죠.

    <앵커>

    그럼 키워드 대로 이 게임이 해킹을 당한 건가요?

    <기자>

    네, 무려 7,000억원이 넘는 해킹 피해를 당했는데요.

    피해 규모는 현지시간 29일 기준 6억 2,500만 달러, 우리돈 약 7,573억 1,250만원 상당입니다.

    특히 사건은 지난 23일 발생했지만

    엑시 인피니티 개발사인 스카이 메이비스는 엿새 뒤인 29일 사용자들이

    "이더리움이 출금되지 않는다"고 신고를 한 후에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앵커>

    가상화폐는 해킹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거 아닙니까?

    <기자>

    이번 해킹은 블록체인 자체에서 발생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다만 이용자는 하나의 블록체인 생태계만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용자가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가상화폐를 보낼 수 있는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만드는데요.

    이 브릿지에서 해킹을 당한 것을 보입니다.

    업계에서는 "엑시 인피니티 측이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서버 부하를 낮추기 위해 보안 절차를 느슨하게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P2E 게임이 `돈 버는` 구조에 집착한 나머지

    안전성 같은 다른 요소들을 소홀히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앵커>

    엑시 인피니티 코인 시세에는 영향이 없었나요?

    <기자>

    네. 게임을 통해 유통되는 가상화폐 `엑시 인피니티`의 가격도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엑시 인피니티는 지난해 11월 최고 20만원까지 올랐지만

    코인 하락장으로 역풍을 맞아 3분의 1 가격으로 곤두박질 쳤었죠.

    그러다 차기작 출시가 임박하자 최근 2주 새에 50% 넘게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아직까지 큰 낙폭을 보이진 않지만 투자자들은 이번 사건으로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죠.

    비트코인도 전날 8일 연속 상승세를 멈추고 하락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엑시 인피니티의 해킹 사건이 시장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P2E 게임이 대세가 된 상황에서 게임 코인 투자에도 고민이 많겠습니다.

    <기자>

    대체로 전망은 밝은 편이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 등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변수나 코인 수급 상황에 따라서 가격 변동이 클 수 있다는 지적인데요.

    특히 `이미 너무 많이 올랐다`는 지적도 현실적입니다.

    따라서 오직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거나

    관련 코인에 투자할 경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앵커>

    국내에서는 아직 P2E 게임이 불법인 상황이죠?

    <기자>

    네. 실제로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국내에서 서비스 중이던

    P2E 게임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의 등급분류 취소 결정을 내린바 있습니다.

    이번 엑시 인피니티의 해킹 사고로 P2E 시장의 확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역시 후보 시절부터 안전성 등의 문제로

    P2E 게임의 도입에 대해서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여왔죠.

    <앵커>

    국내 게임사들이 P2E 게임 출시에 나서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네. 국내에서는 P2E 게임이 원칙적으로 불법인 만큼 해외에서 서비스에 나서고 있는데요.

    실제로 게임사들의 주총 핵심 키워드 역시 P2E 게임이었습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올해를 기점으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다양한 신작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미르4` 글로벌로 P2E 게임 열풍을 불러 일으킨 위메이드 역시

    지배적인 P2E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크래프톤도 블록체인 관련 사업 및 연구개발업을 신규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등 블록체인 분야 진출을 공식화한 상황입니다.

    P2E 게임을 막는 것이 국내 게임사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있지만

    이번 해킹 사태가 `안전성`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만큼,

    업계에서는 "환전 거래소 안전성, 피해보상 규정 등 안전망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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